USB-C 전용 케이블과 젠더의 충전 속도 비교. 샤오미 USB-C 케이블과 LG USB-C 젠더

USB-C 전용 케이블과 젠더의 충전 속도 차이?

샤오미 Mi5S의 충전단자는 USB-C 타입이며 퀵차지 3.0을 지원합니다.


당연히 Mi5S 패키지에 포함된 번들 케이블은 USB-C 타입이며 덕분에 저희 집에 있던 꽤 많은 수의 Micro USB B 충전 케이블들은 거의 찬밥신세(?)가 되어가는 중입니다.


사실 샤오미 Mi5S를 구입할 당시 USB-C 타입의 충전단자에는 크게 관심이 없었고 단지 배터리 사용시간이 길었으면 하는 바램이 더 컸는데 실제 써보니 충전 속도가 체감할 정도로 빠르고 USB 커넥터의 방향을 구분할 필요가 없다는 점도 살짝(!) 편리하다 싶은 느낌입니다.

샤오미 USB-C 케이블


저는 주로 집과 차에서 스마트폰을 충전해야하는터라, Mi5S를 구입하면서 샤오미 2in1 USB-C 케이블을 추가 구매해 사용중입니다.

2017/08/22 - 샤오미 2in1 USB-C 케이블 사용기. USB-C와 Micro USB 동시 지원 충전 케이블

USB-C 케이블 젠더

그리고 최근 마눌님도 USB-C 타입의 스마트폰으로 바꾸면서 USB-C 케이블이 추가로 필요하게 되었고, LG전자 서비스센터에서 개당 1500원에 판매중인 USB-C 젠더를 두 개 구입했습니다.


이렇게 샤오미 Mi5S의 번들 USB-C 케이블, 샤오미 2in1 USB-C 케이블에 LG전자 USB-C 젠더까지 구입해 쓰다보니, USB-C 케이블이나 젠더의 충전속도 차이가 있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충전속도를 확인하기 위해 배터리 잔량 10%에서 50%까지 충전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확인해봤습니다.

샤오미 Mi5S 충전 속도


먼저 샤오미 Mi5S의 번들 USB-C 케이블은 10%부터 50%까지 충전하는데 29분 30초 남짓 걸렸습니다.

샤오미 번들 케이블 충전 속도


샤오미 2in1 USB-C 케이블은 29분 11초 남짓 걸렸고

샤오미 2in1 USB-C 케이블 충전 속도


LG서비스센터의 USB-C 젠더는 30분17초가 걸렸지만, 충전하는 중에 10여분 남짓 통화를 했으니 USB-C 케이블/젠더에 따른 충전속도 차이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LG USB-C 젠더 충전 속도

값싸고 믿을만한 USB-C 젠더?

좀 싱겁다 싶을 정도로 비슷하게 나온 실험 결과에 대한 아쉬움(?) 보다는 LG서비스센터에서 구입한 USB-C 젠더에 대한 만족감이 더 컸습니다.


얼마 전 56K옴 저항이 내장되지 않은(표준 규격을 지키지 않은) USB-C 케이블/젠더를 사용할 경우 비정상적으로 높은 전류가 흘러 전원 어댑터나 스마트폰 등에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문제가 이슈가 된 적이 있습니다.


덕분에 요즘 판매되는 USB-C 케이블/젠더들은 대부분 56K옴 저항 사용 여부를 표기하고 있지만 실제로도 그러한지 좀 찜찜한게 사실입니다.

USB-C 케이블 56K옴 저항


하지만 LG전자 서비스센터에서 판매중인 USB-C 젠더는 개당 1500원으로 가격이 저렴한데다, 대기업 서비스센터에서 판매중인 제품이니 표준 준수 여부에 굳이 신경쓸 필요가 없어 안심이었습니다.

LG 전자 USB-C 젠더


이번에 테스트한 세 종류의 USB-C 케이블/젠더는 고속충전은 문제없이 지원하지만 컴퓨터에 연결했을 때 고속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컴퓨터의 USB 3.0 포트에 스마트폰을 연결한 뒤 대용량 파일을 복사하면서 디스크 전송 속도를 확인해보니 초당 27MB 정도였습니다.

USB-C 케이블 데이터 전송 속도


저는 스마트폰과 PC간의 대용량 파일 전송을 위해 매번 USB 케이블을 연결하는게 불편해 무선 연결 방식의 SHAREit을 이용하니 딱히 아쉽지 않지만, USB-C 케이블을 이용한 빠른 데이터 전송이 필요하다면 고속 데이터 전송 지원 여부를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USB-C 케이블 고속 데이터 전송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