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구글 계정 추가/삭제 방법. Google 계정 삭제 메뉴의 구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구글 계정 추가

몇 달 전 샤오미 홍미노트2를 Mi5s로 바꾸었고 홍미노트2는 책상 서랍에 보관하고 있었는데, 2G 스마트폰을 쓰시던 장인어른께 보내기 위해 초기화 과정을 거쳤습니다.


홍미노트2에 저장되었던 데이터는 이미 컴퓨터로 옮긴 상태라 공장 초기화를 거친 뒤 새 버전의 롬 업그레이드를 했고, 스마트폰 사용에 필요한 기본 앱과 구글 계정 설정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몇 달동안 책상에 묵혀두었다가 다시 꺼냈는데, MIUI9가 적용된 대규모 롬업그레이드가 있어서 새로 설치하고 보니 또 새 스마트폰 느낌입니다.

2017/07/24 - 샤오미 홍미노트2 공장초기화 및 내장 메모리 초기화 방법. Globe롬 다운로드 방법

샤오미 홍미노트2 Miui9


샤오미 스마트폰의 롬 중 글로벌롬(Global Rom)을 설치하게 되면 스마트폰 초기화 과정 중 언어 선택 과정에서 한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한글 입력을 위한 키보드는 설치되어 있지 않아 별도의 한글 키보드를 설치해야 하는데, 저는 보다 빠른 앱설치를 위해 스마트폰의 초기 구글 계정 입력 화면에서 제가 사용하던 구글 계정을 입력하여 기본 앱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스마트폰 구글 계정 추가

제가 사용하던 구글 계정을 입력하여 초기화한 스마트폰에 기본 앱 설치를 마친 뒤, 장인어른이 사용할 구글 계정을 추가했습니다.


즉 이미 구글 계정이 입력되어 있는 스마트폰에 별도의 구글 계정을 추가 입력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구글 계정 추가 입력 방법은 스마트폰 종류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는데, 홍미노트2는 [설정] 항목에서 [계정]-[동기화] 항목을 선택한 뒤

홍미노트2 구글 계정 추가 방법


화면 하단의 [추가] 버튼을 터치하고 [Google] 항목을 선택하면

홍미노트2 구글 계정 추가 방법


스마트폰 초기화 과정에서 구글 계정을 입력했던 것과 비슷한 화면에서 새 구글 계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구글 계정 추가

스마트폰에 입력된 구글 계정 삭제하기

그렇게 한 대의 스마트폰에 두 개의 구글 계정이 입력되었습니다.

이제 구글 플레이 스토어 등 구글 계정이 표시되는 항목을 열어보면 복수의 구글 계정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 복수 계정

이렇게 한 대의 스마트폰에 여러 개의 구글 계정을 입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초기 설정을 위해 제 구글 계정을 입력했을 뿐이고, 장인어른께 스마트폰을 넘겨 드리기 전에 제 구글 계정은 스마트폰에서 삭제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설정] 항목을 열고 [계정]-[동기화] 항목을 열었습니다.

홍미노트2 구글 계정 삭제


[동기화] 메뉴의 [기타]-[Google] 메뉴를 열자 스마트폰에 입력되어 있는 두 개의 구글 계정이 보입니다.

안드로이드 구글 계정 삭제


이제 스마트폰에서 삭제할 구글 계정을 터치해 세부 화면으로 들어온 뒤 화면 하단의 [더보기] 버튼을 눌렀습니다.

그리고 화면 하단에 표시된 [계정 삭제] 버튼을 터치하면

스마트폰 구글 계정 삭제


스마트폰에서 해당 구글 계정을 삭제할 것인지 묻는 화면이 뜹니다.

[계정 삭제] 버튼을 터치하자, 선택한 구글 계정이 스마트폰에서 삭제되었고, 스마트폰에 남은 구글 계정만 표시됩니다.

스마트폰 구글 계정 삭제

스마트폰 기종, 안드로이드 버전에 따라 달라

사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복수의 구글 계정을 입력한다거나, 스마트폰에 입력되어 있는 구글 계정을 선택, 삭제하는 작업은 흔히 하는 일이 아니다보니 메뉴를 찾기까지 시행착오를 거쳐야 했습니다.


안드로이드 5.0(롤리팝) 기반의 홍미노트2는 [설정]-[계정]-[동기화] 메뉴에서 구글 계정 추가/삭제를 진행했습니다

그런데 안드로이드6.0(마시멜로) 기반의 Mi5S는 [설정]-[계정] 항목의 [기타 계정]이라는 메뉴에서 [Google] 항목을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샤오미 Mi5S 구글 계정 추가 삭제


Mi5S에 입력된 구글 계정을 삭제하려면, 삭제할 계정을 선택한 뒤 하단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고 [계정 삭제]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샤오미 Mi5S 구글 계정 삭제


안드로이드 7.0(누가) 기반의 갤럭시S8은 [설정]-[클라우드 및 계정] 항목을 열고 [계정] 메뉴에서 구글 계정을 추가/삭제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8 구글 계정 추가 삭제

구글 계정 폐쇄 작업과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

사실 스마트폰에 구글 계정을 추가 입력하거나, 스마트폰에 저장된 구글 계정을 선택 삭제하는 방법을 여러 스마트폰에서 살펴보게 된 계기는 따로 있습니다.


제가 하려던 작업은 스마트폰에 저장된 구글 계정 정보만 지우는 것에 한정된 것입니다.


즉 온라인의 구글 계정은 그대로 둔 상태에서 스마트폰의 구글 계정 정보만 지우는 것인데, 스마트폰의 설정 메뉴를 누르다보니 구글 계정 차체를 지울 것인지 묻는 메뉴로 곧잘 들어오게 되더군요.


아무래도 설정 메뉴에서 구글 계정 관련한 메뉴들을 찾다보니 먼저 눈에 띄게 된 것이었는데, 몇 가지 스마트폰에서 공통적으로 [계정 환경설정] 항목으로 들어왔을 때 [Google 계정 삭제하기] 메뉴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Google 계정 삭제하기[계정 환경설정] 메뉴에 주목

스마트폰의 [설정]-[Google] 항목으로 들어와 [계정 환경설정]-[Google 계정 삭제하기] 메뉴를 선택하면, 단지 스마트폰에서 계정 정보를 지우는 것 뿐 아니라 가입된 구글 계정의 완전한 삭제(폐쇄) 작업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구글 계정을 아예 지우는 작업을 하려는 것이 아니라면 [계정 환경설정] 메뉴로 들어와 작업을 진행하지 말 것을 권합니다.

(물론 [Google 계정 삭제하기] 메뉴를 실행하더라도 바로 계정이 삭제되어버리는 것은 아니고 구글 계정의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 단계를 거치는 작업을 진행되긴 합니다)

Google 계정 폐쇄 삭제

다행히 [계정 환경설정]이라는 공통된 메뉴를 통해서 진입하게 되며, 계정 삭제 작업은 스마트폰의 브라우저가 떠서 진행되므로 비교적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