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컨텐츠를 TV에서 보는 방법. LG 유플러스 TV의 무선 디스플레이 기능 사용법

IPTV 셋톱박스의 무선디스플레이 기능

얼마 전 집에서 보던 SK BTV를 LG 유플러스 TV로 바꾸면서 유플러스 TV 셋톱박스와 관련된 포스팅 몇 개를 연달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료 VOD 채널 판매에 방해가 될만한 기능들은 눈에 띄는대로 틀어막아버린 SK BTV와 달리 LG 유플러스 TV 셋톱박스는 안드로이드 TV의 기본적인 기능들이 대부분 열려 있어 사용자가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더군요.


덕분에 최근에는 유튜브를 TV로 시청하는 횟수도 늘었고 LG 유플러스 TV 셋톱박스에 KODI를 설치하여 NAS에 저장된 영화와 음악을 즐기기도 합니다.


LG 유플러스로부터 리뷰 의뢰를 받은 것도 아니면서 유플러스, 유플러스 하는게 저도 어색하지만, SK BTV가 기를 쓰고 막아둔 기능들을 보란듯이 열어 놓은 셋톱박스가 무척 마음에 드는터라, 앞으로도 눈에 띄는 기능들은 추가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구글캐스트 크롬캐스트 유튜브

오늘은 LG 유플러스 TV 셋톱박스의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 기능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얼마 전 구글캐스트 기능을 이용해 스마트폰의 유튜브 영상을 TV로 연결해 보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는데, 구글캐스트는 해당 기능이 지원되는 앱의 컨텐츠만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반면 오늘 살펴볼 무선 디스플레이 기능(미라캐스트)은 스마트폰에 뜨는 영상을 그대로 TV에 뿌려주는 기능입니다.

버튼이 보이는 특정 앱이나 컨텐츠에서만 사용할 수 있던 구글캐스트 기능에 비해 스마트폰 화면을 통째로 TV로 보여주는 기능이라 일부 스마트폰에는 스크린 미러링(Screen Mirroring)이라는 이름으로 들어가 있기도 합니다.


예전에 안드로이드 셋톱박스를 구입해서 미라캐스트 기능에 대해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LG 유플러스 TV 셋톱박스도 미라캐스트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사실 안드로이드 TV가 기본 내장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사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무선 디스플레이로 스마트폰과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연결

무선 디스플레이로 스마트폰과 유플러스 TV 셋톱박스를 연결하는 방법은 스마트폰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비교적 간단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샤오미 Mi5S 스마트폰은 [설정] 항목의 네트워크 [더보기] 메뉴로 들어가 [무선 디스플레이]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무선 디스플레이 미라캐스트

참고로 [무선 디스플레이] 항목 아래쪽에 [Wi-Fi 사용하여 화면에 연결]이라고 나오는데, 스마트폰이 LG 유플러스 TV 셋톱박스가 물려 있는 무선 공유기에 연결된 상태라야 합니다.


[무선 디스플레이] 항목에 들어오면 LG 유플러스 TV 셋톱박스의 기기명, U+tv UHD2가 표시되며, 이를 터치하면 2~3초 정도 시간이 지난 뒤 연결됩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미라캐스트


연결됨과 동시에 스마트폰 화면이 TV에 그대로 뿌려집니다.

샤오미 Mi5S 무선디스플레이 미라캐스트


구글캐스트는 유튜브와 같이 지원되는 특정 앱에서만 무선 전송을 사용할 수 있었지만 스마트폰 화면이 그대로 보여지는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은 원하는 앱을 자유롭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갤러리앱을 띄워 TV화면으로 크게 볼 수 있으며

스마트폰의 사진과 동영상 TV로 보기


스마트폰의 화면을 회전하는 동작도 그대로 인식하여 화면에 넓게 뿌려집니다.

샤오미 Mi5S 무선디스플레이 사진 보기


스마트폰의 동영상 플레이어를 실행하여 저장된 동영상을 TV로 보는 것도 물론 가능합니다.

샤오미 Mi5S 무선디스플레이 동영상 보기

특정 앱에서만 지원되는 구글캐스트 기능은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여주는 기능에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무선 디스플레이 기능은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용자의 컨텐츠를 자유롭게 띄울 수 있습니다.

샤오미 Mi5S 무선디스플레이 동영상 보기

두 달 전 고양이를 처음 데려왔을 때 찍은 스마트폰 동영상을 TV에 띄워 놓으니 고양이가 급 관심을 보이는군요.


사실 2년전 구입했던 안드로이드 TV 박스에도 이러한 미라캐스트 기능이 내장되어 있었고, 사용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2015/07/12 - 미라캐스트 사용 방법과 장단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TV와 무선 연결하는 Miracast


다만 당시 안드로이드 TV박스는 와이파이 안테나 성능이 심하게 좋지 않았던 터라, 풀 HD 동영상을 재생할 때 가끔 영상이 깨지고 버벅거리는 증상이 있었던 반면 LG 유플러스 TV 셋톱박스는 풀 HD 영상을 꽤 오랜시간 틀어놓아도 영상의 끊김이 없이 볼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폰 동영상 TV로 보기


TV와 스마트폰의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을 끊으려면, 리모컨의 [이전] 버튼을 누르거나, 스마트폰의 무선 디스플레이 항목의 장치명을 터치한 뒤 [연결 해제] 버튼을 터치하면 됩니다.

샤오미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 끊기


2년 전 안드로이드 TV박스의 미라캐스트 관련 포스팅에서 스마트폰의 기종에 따라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이 원활하지 않았던 기억이 있어 다른 기종으로 확인해 봤습니다.


일단 제가 사용중인 샤오미 Mi5S와 홍미노트2는 아무 문제 없이 단번에 연결되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S8에는 무선 디스플레이 기능이 'Smart View'라는 이름으로 들어가 있었고, 역시 아무 문제없이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S8 SmartView 무선 디스플레이


반면 2년전 안드로이드 TV박스와 연결되었다는 메시지가 뜨지만 화면은 제대로 보여주지 못했던 갤럭시S3는 아예 디바이스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만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역시 구 스마트폰인 LG G2 역시 '미라캐스트'라는 이름의 메뉴로 무선 디스플레이 기능이 내장되어 있었지만, LG 유플러스 TV 셋톱박스를 찾지 못해 연결할 수 없었습니다.

갤럭시S3 LG G2 무선 디스플레이

구형 스마트폰의 경우 셋톱박스나 스마트폰의 종류에 따라 기기를 찾지 못하거나, 연결 되더라도 화면이 제대로 뜨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비교적 최근의 스마트폰이라면 호환성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신 스마트 TV라면 이런 기능이 자체 내장되어 있지만 저희 집 TV는 스마트 기능이 없는 제품인데다 아직 TV를 바꿀 예정이 없는데다 사용법도 간편해서 셋톱박스의 무선 디스플레이 기능을 꽤 유용하게 사용할 듯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