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유플러스 TV 채널 설정 방법. 유플러스 셋톱박스의 채널 삭제 및 시작 채널 설정

IPTV 중 평판이 좋은 LG 유플러스 TV

기존 사용했던 3년 약정의 인터넷과 IPTV를 1년 조금 넘게 사용하고 해지하게 된 결정적인 원인은 갈수록 제약 사항이 많아지는 SK BTV의 정책 때문이었습니다.


기본 요금제에서 무료로 시청할 수 있었던 VOD나 채널들이 슬금슬금 유료 채널로 바뀌는 것은 그렇다 치고, 셋톱박스에 대한 활용 역시 갈수록 제약이 추가되곤 했습니다.


몇 년전에는 SK BTV 셋톱박스에도 유튜브앱이 내장되어 있어 스마트폰 유튜브 앱의 컨텐츠를 TV에서 재생하는 기능이라던가, 셋톱박스에서 직접 유튜브를 시청하는 기능을 이용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언젠가 업그레이드(?) 후로 유튜브앱이 싹 사라져 버렸고, 이후 일부 사용자들은 SK BTV 셋톱박스에 유튜브 앱 APK를 직접 설치해 사용하곤 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유튜브 앱이나 런처 설치 등도 순차적으로 막아버렸습니다.


처음부터 제공되지 않았던 기능이라면 모를까, 잘 쓰고 있던 기능을 업그레이드라는 명분 아래 하나씩 없애버리는 SK BTV의 정책은 참 불편하기 짝이 없더군요.

LG 유플러스 셋톱박스 S60UPI

아무튼 IPTV는 LG 유플러스쪽이 그나마 제일 쓸만하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기에, 겸사겸사 LG 유플러스 인터넷과 IPTV로 갈아타게 되었고, 며칠 사용해보니 꽤 만족스럽습니다.


기존 사용하던 SK BTV의 인터페이스와 살짝 다른 부분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화질이나 기능이 더 낫다 싶었고 SK BTV에서 갑자기 유료채널로 바뀌어버린 일부 해외 다큐멘터리 채널도 다시 무료(기본) 채널로 볼 수 있게 되어 만족합니다.

LG 유플러스 TV에서 안보는 채널 감추는 방법

SK BTV 셋톱박스를 이용할 때도 마찬가지 였지만, LG 유플러스도 처음 설치한 뒤 홈쇼핑 채널이 중간중간 참 많이 끼어 있네요.


괜히 홈쇼핑 채널을 살려놨다가 예정에 없던 지름신의 유혹을 받게 될까봐 홈쇼핑 채널 및 몇몇 뉴스채널, 종교채널, 그리고 가입되어 있지 않은 유료채널이 아예 보이지 않도록 지우고자 합니다.

IPTV 홈쇼핑 채널 삭제


LG 유플러스 셋톱박스의 채널 설정 역시 리모컨의 [메뉴]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LG 유플러스 IPTV 리모컨


메뉴버튼을 누른 뒤 커서를 [설정] 항목으로 옮긴 뒤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LG 유플러스 IPTV 설정 메뉴


리모컨의 메뉴 버튼 바로 아래 네 방향 화살표와 확인키를 이용해 커서의 방향을 옮기면 됩니다.

LG 유플러스 IPTV 리모컨


[설정] 항목으로 들어와 다시 화살표 키로 [채널 설정] 항목으로 와서 [채널 숨김 편집] 항목을 선택합니다.

LG 유플러스 채널 설정


[채널 숨김 편집] 항목 위쪽에는 [가입 채널만 보기] 옵션이 있네요.

이 항목을 켜면 미가입 채널은 자동으로 숨겨진다고 하니, [켜짐]으로 커서를 옮긴 뒤 리모컨의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LG 유플러스 미가입 채널 숨김 설정


이렇게 설정하면, 채널을 돌리는 중간중간 보이는 맛보기 채널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LG 유플러스 미가입 채널 맛보기 화면

SK BTV 셋톱박스에서는 미가입 채널도 사용자가 일일이 선택해서 지워야 했는데, LG 유플러스는 [가입 채널만 보기] 옵션을 제공하니 작업이 꽤 간단합니다.


[가입 채널만 보기] 옵션 설정 후 다시 [채널 숨김 편집] 메뉴에서 [숨김 채널 선택] 항목에 커서를 옮기고 리모컨의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LG 유플러스 숨김 채널 설정


사용자 인증번호를 넣으라는 메뉴가 뜨는데, 인증번호를 따로 설정한 적이 없다면 0000을 누르면 됩니다.

LG 유플러스 셋톱박스 사용자 인증 번호


이제 채널 리스트가 쭉 뜨면, 숨김 설정할 채널을 모두 선택하면 됩니다.

리모컨의 방향키로 커서를 숨김 채널로 옮긴 뒤 [확인] 버튼을 누르는 것을 반복하면 됩니다.

LG 유플러스 숨김 채널 편집


숨김 채널 설정을 하면서 쭉 내려가다보면 이미 숨김 처리된 채널(노란색)들이 보이는데, 이 채널들은 앞서 선택했던 [가입 채널만 보기] 옵션을 체크해 두어 일괄 선택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LG 유플러스 숨김 채널 편집

감출 채널을 모두 선택했으면 옆의 [확인] 버튼으로 커서를 옮긴 뒤 리모컨의 [확인] 버튼을 눌러 채널 설정을 저장합니다.

함께 설정해 두면 좋은 시작 채널

SK BTV와 마찬가지로 LG 유플러스 역시 셋톱박스를 켤 때마다 LG U+ TV의 안내 채널이 기본으로 표시되곤 합니다.

저는 셋톱박스의 전원을 넣었을 때 마지막에 봤던 채널이 바로 뜨도록 설정하고 싶었고, 이 설정은 채널 설정에서 [시작 채널 설정] 항목을 이용하면 됩니다.

LG 유플러스 시작 채널 편집

[001 U+ 투데이]로 선택되어 있는 기본 설정을 [직전 시청 채널]로 바꾸면 셋톱 박스 전원을 켤 때 마지막에 봤던 채널이 뜨게 됩니다.


특히 셋톱박스 채널 설정을 출시 상태 그대로 사용하면서 원치 않는 종교채널이나 가족들과 보기 민망한 제목들이 뜨는 성인채널 목록을 일이이 넘기는 경우를 볼 때가 있습니다.


저는 LG유플러스의 UHD 셋톱박스, S60UPI 셋톱박스를 기준으로 설명하지만, 대부분 비슷한 방식으로 채널 감춤/삭제를 할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