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통신단자함에서 다른 방에 인터넷 선 연결하는 방법과 공유기 IPTV 설정 방법

LG유플러스 공유기 제거와 단자함 설정

어제 LG유플러스 인터넷과 TV를 설치한 뒤 LG유플러스에서 제공한 기가와이파이 공유기를 브릿지 모드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공유기를 브릿지 모드로 설정하게 되면 공유기의 기능은 사라지고 단순한 허브 역할로 바뀌게 되는데, 이렇게 설정하니 NAS 장비는 자유롭게 접속되는 반면 LG유플러스 TV 사용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2017/09/20 - LG유플러스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GAPM-7100 브릿지 모드 설정 방법

 

저희 집에 인터넷을 설치하려 오셨던 기사분과 나눴던 얘기 중 LG유플러스 인터넷은 업체에서 제공하는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대신 사제 공유기를 쓰더라도 인터넷과 TV 사용에 문제가 없다는 말이 생각났습니다.


물론 LG유플러스 공유기를 떼어내고 그 자리에 제 공유기를 설치하면 가장 간단하지만, 제 방에서 여러 장비를 연결해 쓰는 공유기라 단자함의 인터넷 배선을 바꿔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LG유플러스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아파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세대내 통신단자함입니다.

세대내 통신단자함


단자함 뚜껑을 열면 안쪽에 여러 가닥의 UTP 케이블, RJ-45잭과 TV 안테나 케이블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중 UTP 케이블은 각 방마다 달려 있는 인터넷/전화 단자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단자함 내부

제가 사는(살았던) 아파트는 온전한 UTP선에 RJ-45 잭이 달려 있는 형태인데, 연식이 오래된 아파트는 UTP선 피복을 벗기고 개별 선을 일일이 연결하는 형태도 있습니다.


어쨌든 거실과 방마다 보이는 전화/인터넷 잭에 연결된 선들은 단자함으로 모이며, 전화나 인터넷 설치 기사분들은 단자함의 배선을 찾아 전화/인터넷을 사용할 방으로 선을 연결해 주는 것입니다.

RJ45 커넥터


저희 집 단자함을 들여다보니 굵직한 동축 케이블은 케이블 TV 선으로, 어느 방으로 연결된 선인지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UTP 케이블에도 이렇게 표시가 되어 있으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RJ-45 멀티단자대에 꽂힌 RJ-45 커넥터에는 매직으로 번호만 적혀 있네요.

단자함 동축케이블

단자함의 인터넷 선을 다른 방으로 연결하기

하지만 기존에 인터넷을 사용했고, 단자함에 공유기가 설치되어 있는 상태라 실제로 사용 중인 선을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국선

우선 공유기의 [인터넷] 단자에 연결된, 빨간색 랜부트가 씌워진 전선이 외부에서 인터넷이 들어오는 선이고, 나머지 3선은 각각 제 방 공유기와 거실의 IPTV로 연결된 선, 그리고 어느방인지 모르지만 여분으로 연결된 선입니다.


저희 집 RJ45 멀티단자대는 전화와 데이터 겸용 제품으로 Data-Patch 커넥터는 1:1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즉 이어져 있는 커넥터에 각각 RJ45잭을 끼우면 두 UTP 케이블은 직접 연결한 것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RJ45 멀티단자대 연결위아래로 연결된 커넥터

일단 빨간색 랜부트가 씌워진 국선(집으로 들어오는 인터넷선)과 제 방의 공유기 단자로 가는 UTP케이블을 위아래로 끼워 연결했습니다.


단자함의 공유기 포트에 끼워졌던 랜선 3가닥 중 한 가닥을 찾으면 되는 것이라 무척 간단하게 국선을 제 공유기에 연결했습니다.

RJ45 커넥터 공유기

다만 거실 양쪽 벽에는 콘센트 하나에 2개의 RJ45 커넥터가 달려 있어 전화와 PC를 함께 연결하도록 되어 있는데, 제 방 콘센트에는 RJ45 커넥터 하나만 달려 있네요.

LG유플러스 TV와 공유기 IPTV 설정

공유기와 거실의 IPTV를 다시 연결해야 하는데, 일단 이 작업은 잠시 뒤로 미루고 제 공유기에 LG유플러스 IPTV 셋톱박스를 연결하면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할 차례입니다.


제가 사용중인 공유기 매뉴얼을 보니 3개의 포트 중 3번 포트가 IPTV 지원 포트라고 적혀 있어 선을 연결했습니다.

인터넷 공유기 IPTV 포트


그리고 이 선을 거실로 끌고 나와 LG유플러스 셋톱박스에 연결했습니다.

물론 원래 연결되어 있던 거실벽에서 나온 RJ45 케이블은 일단 빼두었습니다.

LG유플러스 TV 셋톱박스 인터넷 선


그리고 공유기 관리자 메뉴로 들어와 IPTV 관련 설정 항목을 살펴봤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텐다 AC15 공유기는 [Advanced Settings] 메뉴에 [IPTV] 항목이 있네요.

텐다 공유기 IPTV 설정


IPTV 항목을 켜면 활성화 항목 중 [Default] 항목을 선택하고 [Save] 버튼을 누르자 공유기가 재부팅되었습니다.

텐다 공유기 IPTV 설정

국산 공유기라면 IPTV 설정 항목에 SK BTV, KT, LG 유플러스와 같은 국내 IPTV 업체명이 표시되는데 외산 공유기라 옵션이 영 다르게 표시됩니다.


여기서 IPTV 설정을 해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좀 골치아프겠다 싶었는데, 다행히 Default로 설정한 것만으로 LG유플러스 IPTV의 모든 기능이 정상 작동했습니다.

방과 거실의 RJ45 커넥터 연결

제 공유기와 IPTV가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으니 이제 선 연결을 마무리할 차례입니다.


앞서 제 방에는 RJ45 커넥터가 하나만 들어와 있어 좀 번거롭게 되었는데, 다행히 방문 옆 콘센트에 또 다른 RJ45 커넥터가 들어와 있습니다.

UTP 케이블이 밖으로 조금 보이는 아쉬움이 있지만, 공유기의 IPTV 포트와 벽의 UTP 포트를 연결하고 최대한 선을 감췄습니다.

RJ45 커넥터 연결공유기의 IPTV 포트와 연결

그리고 이제 남은 작업은 제 방 벽의 RJ45 단자와 거실 벽의 RJ45 단자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단자함에서 제 방 벽의 RJ45 단자와 연결된 케이블을 찾고, 거실 벽으로 향하는 케이블과 연결해야 됩니다.


거실 벽의 단자는 이미 IPTV와 연결해 쓰던 것이라 찾기 쉬운데 제 방 벽의 단자는 사용하지 않던 것이라 멀티단자함에 꽃힌 여러 개의 RJ45 케이블을 일일이 빼서 신호를 확인해야 합니다.

랜테스터 연결 테스트

저는 랜테스터를 이용했고, 방에 랜테스터를 연결해 두고 단자함의 케이블을 하나씩 연결해 쉽게 찾았습니다.

만일 랜테스터와 같은 장비가 없다면 RJ45 케이블을 하나씩 빼서 꽂아보면 됩니다.


그렇게 거실 벽 단자로 향하는 케이블(8번)과 제 방 벽 단자로 향하는 케이블(10번)을 찾아 연결했습니다.

RJ45 멀티단자대 케이블 연결


이제 IPTV 셋톱박스에 거실벽에서 나온 UTP 케이블을 연결하고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는 것으로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LG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지금까지 제가 한 작업을 그림으로 그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단자함에 들어 있던 LG유플러스 공유기를 떼어내고 인터넷 라인을 제 방에 있는 공유기로 직접 보냈습니다(노란 화살표)

그리고 공유기의 IPTV 포트에서 나온 선을 제 방의 단자에 연결했고, 단자함에서 제 방의 단자와 거실 단자를 연결했습니다.

아파트 옥내 인터넷 선 연결

일반적으로는 단자함에 공유기나 허브를 넣고 다른 방으로 선을 배분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저는 공유기를 제 방에서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라 배선 방식이 조금 달라졌는데, 어쨌든 단자함의 UTP 케이블들이 각각 어느 방으로 연결되는지 확인하면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는 작업입니다.


이제 LG유플러스 공유기는 전원을 뺀 상태로 단자함에 다시 넣고 단자함 뚜껑을 닫는 것으로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단자함 LG유플러스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LG유플러스 기가와이파이 공유기의 브릿지 설정 후, LG유플러스 TV가 정상작동하지 않아 작업이 번거로와지긴 했습니다.


하지만 브릿지 모드만 켜놔도 계속 와이파이 신호를 내뿜는 LG유플러스 공유기는 아예 끄고 제 공유기 하나로 IPTV와 NAS가 모두 정상 작동하는, 깔끔한 마무리가 되어 만족스럽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