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방전된 자동차 점퍼 케이블로 시동 거는 방법. 배터리 점퍼 케이블 연결 순서

세워 놓은지 두 달, 방전된 배터리

어제 2달 동안의 병원 생활을 마치고 퇴원한 아버지를 주문진 본가로 모시고 왔습니다.


예전과 같은 컨디션 회복을 위해 약간의 시간이 더 걸리겠지만 그래도 무사히 복귀하여 다행이었고, 저와 마눌님, 아버지 어머니와 간단한 퇴원 기념 파티를 즐겼습니다.


그리고 다음 날 아침을 먹은 뒤, 두 달 동안 세워 놓았던 아버지의 차에 시동을 걸어봤는데 역시 배터리가 방전된 상태였습니다.


달려 있는 배터리 게이지를 보니 10.4볼트로 방전된 상태로 시동을 걸어보면 스타트모터가 잠시 돌다가 멈춰버리는 정도였습니다.


처음에는 자동차 보험의 긴급 출동을 불러 배터리 충전을 시키려고 했는데, 아버지 차에 점퍼 케이블이 있다고 해서 제 올란도를 이용해 시동을 걸기로 했습니다.

기아 카니발


먼저 방전된 차 앞으로 제 올란도를 가까이 세우고, 올란도에 시동을 걸어둔 상태 본네트를 열었습니다.

기아 카니발 쉐보레 올란도


점퍼 케이블은 두 가닥의 두꺼운 전선에 배터리 클립(악어 클립)이 달려 있어 배터리 단자를 집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점퍼 케이블 Jumper Wire

자동차 배터리 극성 확인 방법

방전된 자동차의 본네트를 열고 배터리의 +, - 단자를 확인해 둡니다.

카니발 본네트 내부


대부분의 배터리 표면에 +극과 -극의 표시가 큼직하게 새겨져 있고, 배터리 단자 커버가 빨간색(+극)과 검은색(-극)으로 씌워져 있기도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극성 확인


제 올란도의 배터리는 플라스틱 커버가 씌워져 있고, + 라고 새겨져 있으며, 반대쪽 배터리 단자쪽에도 - 라고 새겨져 있어 극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란도 배터리 커버

사실 따로 구매하여 씌워두었던 배터리 커버를 벗겨둔 상태로, 벗겨 둔 배터리 커버에도 - 라고 크게 새겨져 있습니다.

2014/09/20 - 올란도 배터리 커버와 트렁크 그물 설치 DIY. 쉐보레 순정부품을 구입해 채우는 아쉬움

자동차 배터리 점프 방법

점퍼 케이블을 이용해 방전된 자동차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방전된 배터리의 +극 단자와 시동 걸려 있는 차량 배터리의 +극 단자를 연결합니다.

점퍼 케이블 연결 순서


그리고 방전된 배터리의 -극 단자와 시동 걸려 있는 차량 배터리의 -극 단자를 연결합니다.

점퍼 케이블 연결 방법


-극 단자끼리 점퍼 케이블로 연결하는 순간 불꽃이 살짝 튈 수도 있는데 걱정하지 말고 물려둡니다.

점퍼 케이블 연결 방법


이렇게 배터리의 +극 단자끼리, -극 단자끼리 연결한 뒤 방전된 차량의 시동을 걸면 됩니다.

방전된 자동차 시동 거는 방법

참고로 +극을 빨간색 케이블로, -극을 검은색 케이블로 연결하기는 했지만, 케이블의 색깔과 극성은 상관없이 +극을 +극에, -극을 -극에 연결하면 됩니다.


이 때 배터리의 다른 극성끼리 연결하지 않도록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만일 배터리의 +극과 -극을 연결하면 엄청난 불꽃과 함께 배터리 단자 부분이 녹아내리거나 차량 전기 장치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몇 년전 아반떼XD의 배터리 방전으로 보험사 응급출동을 불렀는데, 아반떼 XD의 배터리 극성을 잘못 연결하여 불꽃 쇼와 함께 배터리 단자 한 쪽이 녹는 구경(?)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다행히 불꽃이 튀는 즉시 점퍼 케이블을 제거하여 전기 계통의 고장은 피했지만 배터리에서 튀던 예상치 못한 불꽃은 지금도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연결된 상태라면 바로 시동이 걸리게 되고, 10볼트 대로 떨어졌던 배터리의 전압은 바로 14볼트 이상으로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동 걸린 배터리 전압


이제 시동이 걸렸으면 연결한 점퍼 케이블을 분리할 차례입니다.

점퍼 케이블의 분리 순서는 연결과 반대로, -극 단자의 케이블을 먼저 떼어내고 +극 단자 케이블을 나중에 떼어냅니다.

점퍼 케이블 분리 순서

점퍼 케이블을 모두 분리했으면 열어둔 본네트를 닫습니다.


방전된 차량의 시동이 걸렸다고 바로 시동을 꺼버리면 안되며, 10~20분 정도 시동을 켠 채 대기하거나 차량을 운행하여 배터리를 충전시켜야 합니다.


저는 방전된 배터리를 충전할 겸 부모님을 모시고 10km 남짓 떨어진 강릉항의 커피숍을 다녀왔습니다ㅎㅎ


마지막으로, 배터리 점퍼 케이블로 시동거는 순서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방전된 차량 앞으로 시동 걸린 차량을 옮긴 뒤 시동을 걸어 둔 상태로 본네트를 열고
  2. 방전된 배터리의 +극과 시동걸린 배터리의 +극을 연결
  3. 방전된 배터리의 -극과 시동걸린 배터리의 -극을 연결
  4. 방전된 차량의 시동을 걸고
  5. 시동이 걸리면 연결된 점퍼 케이블 중 -극 케이블 -> +극 케이블 순서로 제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