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스크래처에 줄 감는 다양한 방법. 캣타워 스크래처에 놀이용 끈 만들기

리폼한 캣타워 애용하는 고양이 뚜기

버려진 캣타워를 주워와 깨끗이 닦고 리폼한 뒤 고양이 뚜기에게 제공(?)한 지 약 1주일 남짓 지났습니다.


캣타워 기둥에 감겨있던 삼줄을 풀어내고 면줄을 감을 때부터, 뚜기는 열렬한 관심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캣타워 리폼이 끝난 뒤 거실에 내놓은 첫날부터 캣타워에 조심스럽게 오르락 내리락하더니, 이제는 발판을 짚지 않고 캣타워 기둥을 붙들고 위층으로 우다다다 올라다니는 묘기를 보여주는군요ㅎㅎ


어쨌든 더운 날씨에 뚜기의 방해를 피해 문을 꼭 닫고 캣타워 리폼에 열중했던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2017/08/17 - 주워 온 캣타워 리폼 과정. 캣타워의 청소, 소독과 삼줄 스크래처 및 쿠션 교체

캣타워 고양이

캣타워 기둥 스크래처에 감겨있던 낡은 삼줄을 풀고 새 면줄을 감으면서 면줄 스크래처 여기저기에 면줄을 밖으로 빼 놓았습니다.


이렇게 면줄을 여기저기 주렁주렁 늘어뜨려 놓은 것은, 앞서 탁자의 나무 다리에 스크래처를 감는 과정에서 늘어뜨려놓은 끈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 덕분입니다.

탁자 기둥 스크래처 줄 감기

스크래처에 줄 감는 기본 요령

탁자 나무다리에 면줄을 감을 때는 줄의 시작 부분이 밖으로 드러나지 않도록 안쪽으로 넣는 방법을 썼습니다.


그런데 막상 스크래처를 만들고 보니, 제 고양이는 면줄을 스크래처로 사용하는 것은 아직 익숙하지 않았고, 오히려 끈의 끝부분, 혹은 끈 조각을 가지고 노는 것을 더 좋아하더군요.


탁자 나무다리를 통해 연습해 본 덕분에, 캣타워 기둥에는 좀 더 다양한 방법으로 면줄을 감아봤습니다.


굴곡 없는 원통에 스크래처 줄을 감는 것은 별로 어려울 것 없지만, 끈의 끝부분 처리 방법에 따라 꽤 다양한 형태로 고양이 장난감을 만들 수 있었기에, 몇 가지 요령을 살펴봅니다.


일단 탁자 나무다리에 시도했던, 면줄 시작 부분이 드러나지 않도록 깔끔하게 감추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줄의 시작부분을 기둥에 조금 걸친 상태로 기둥 둘레에 끈을 감기 시작합니다.

스크래처 줄 감는 방법


끈을 감으면서 끈 시작 부분을 계속 덮으면서 감아주기만 하면, 끈의 시작 부분이 단단하게 고정되면서 깔끔하게 감춰집니다.

스크래처 줄 시작 부분 처리

물론 이 방법은 사람이 보기엔 깔끔하지만, 고양이에게는 별로 재미없는, 밋밋한 방법입니다.


이렇게 위에서 부터 끈을 계속 감으면서 기둥의 아래쪽 끝부분까지 내려오면, 끈의 끝부분을 마무리해야 합니다.

스크래처 줄 끝부분 매듭


끈의 마지막 부분을 마감하는 방법도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저는 마지막 한 두줄 정도를 들어올린 뒤

스크래처 줄 끝부분 매듭


들어올린 부분으로 끈의 끝부분을 통과시킵니다.

물론 이때는 아래에서 위쪽으로 통과시키는게 좋습니다.

스크래처 줄 끝부분 매듭


빼낸 끈만 이용해 다시 매듭을 지어주면

스크래처 줄 끝부분 매듭


감아놓은 끈에 단단히 묶여 풀리지 않게 됩니다.

스크래처 줄 끝부분 매듭


역시 처음에는 끈의 끝을 깔끔하게 잘라주었는데, 제 고양이는 남아있는 끈 부분을 가지고 장난을 잘 치고 놀았습니다.

나중에는 기둥 아래까지 끈을 탄탄하게 감은 뒤 끈을 넉넉하게(15~20cm 정도) 남기고 자른 뒤 매듭을 지어 길게 늘어뜨려 놓았습니다.

스크래처 기둥 하단 매듭

이렇게 스크래처 기둥 아래쪽으로 놀이용 끈을 빼 놓으니, 무엇보다 익숙하지 않은 스크래처에 접근하도록 유혹(?)하는 효과가 좋았습니다.

스크래처에 놀이용 끈을 빼는 방법

스크래처에 면줄을 감으면서 위쪽에 끈을 주렁주렁 빼 놓았습니다.

기둥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4방향으로 2~3줄 가량을 빼 놓았는데요, 제 고양이는 이 끈을 가지고 노는 재미에 푹 빠져 있습니다.

스크래처 놀이용 끈 만드는 방법


스크래처에 끈을 감으면서 끈을 길게 빼는 쉬운 방법은, 감는 끈의 시작 부분을 길게 이용하는 것입니다.

기둥에 끈을 감기 전, 충분한 길이(기둥 길이의 절반~ 기둥 길이만큼)의 끈을 뽑아둔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스크래처에 놀이용 끈 달기


넉넉한 길이의 끈을 남겨둔 상태에서 남겨둔 끈을 덮으면서 기둥에 감습니다.

스크래처에 놀이용 끈 달기


한두 바퀴 정도 남겨둔 끈을 덮으면서 감다가 이후에는 남겨둔 끈 밑으로 넣어 끈을 감습니다.

이렇게 하면 길게 빼둔 끈이 기둥 위쪽에서 부터 밖으로 드러나게 됩니다.

스크래처에 놀이용 끈 달기


길게 늘어뜨려 놓았던 끈을 계속 덮으면서 감다가 기둥의 중, 하단부에서 밑으로 넣어 감는 식으로 놀이용 끈이 시작되는 지점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처에 놀이용 끈 달기


다만 기둥에 감는 끈을 넉넉하게 남기는 방법으로는, 한 가닥의 놀이용 끈만 만들어지게 됩니다.

저는 좀 더 많은 놀이용 끈을 내놓길 원했고, 적당한(넉넉한) 길이로 자른 끈을 기둥에 올려두고 끈을 감기 시작했습니다.

스크래처 놀이용 끈 추가로 달기


기둥에 감는 끈으로 둘둘 감아서 끈을 남겨두는 방법은 앞서 설명한 방법과 같으니 반복해서 설명할 필요는 없을 듯 싶네요.

대신 완성된 놀이용 끈의 감춰진 부분을 보면, 잘라낸 끈 조각을 이용해 놀이용 끈을 만드는 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크래처 놀이용 끈 추가로 달기


놀이용 끈의 끝부분은 그냥 놔두면 매듭이 풀리게 되므로 묶어두게 되는데, 끝부분을 한 번만 묶어도 되지만 중간중간 매듭을 지어주니 고양이가 매듭 부분을 잡고 좀 더 활발하게 놀곤 합니다.

스크래처 놀이용 끈 매듭


꼬여있는 면줄을 한 가닥으로 이용하는 방법도 좋지만, 3가닥으로 이루어진 면줄을 풀어 각각 매듭을 만들어주는 식으로 변화를 주는 것도 효과가 좋았습니다.

스크래처 놀이용 끈 매듭


이렇게 스크래처 기둥에 놀이용 끈을 빼두면 흔들흔들하는 끈을 가지고 놀기도 할 뿐더러, 고양이 장난감을 묶어두는데도 유용합니다.

스크래처 면줄 감는 방법

밖으로 빼 놓은 놀이용 끈을 기둥에 감아놓은 끈에 매듭지어주면 고양이가 과격하게 놀더라도 튼튼하게 고정됩니다.


깃털과 철사 장난감을 끈에 묶어 두었더니 혼자서도 솜방망이질을 하며 재미나게 잘 노는군요.

스크래처 놀이용 끈 매듭


캣타워를 만들어 준 첫 날에는 바닥판에서 끈을 가지고 놀더니, 일주일 남짓 지난 지금은 아예 스크래처 기둥을 타고 위층으로 번개같이 오르락 내리락하는 묘기를 부리고 있습니다.

처음 스크래처를 조립하면서 각 층간의 높이와 경사가 너무 높다고 살짝 걱정했는데, 네 발로 콱 붙잡고 후다다닥 올라가는 모습을 보니 이 녀석이 어디 두 달 조금 넘은 아기 고양이인가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ㅎㅎ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