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스마트폰 글꼴 변경 방법. 폰트집사 앱으로 스마트폰에 원하는 폰트 추가하기

새 샤오미폰, 글꼴 바꾸기

2년 남짓 잘 사용한 샤오미 홍미노트2를 대신할 스마트폰으로 샤오미 Mi5S를 구입한지 얼추 3주 정도 되었습니다.


고사양의 플래그십 제품보다는 적당한 사양, 저렴한 스마트폰을 선호하다보니 샤오미 홍미노트2는 여러모로 만족스러웠습니다.


하지만 사용기간이 늘어나면서 배터리 수명이 줄어든데다 홍미노트2 특유의 쓰로틀 현상 때문에 잠시 게임을 돌리기라도 하면 스마트폰 뒷면이 뜨거워지면서 배터리가 광탈하는 증상이 많이 불편했는데, 샤오미 Mi5S는 이런 불편함이 싹 사라졌습니다.


저는 중국어롬이 심어져 있는 샤오미 Mi5S를 받아, 제가 직접 한글이 지원되는 롬을 심었습니다.


2년 전 홍미노트2를 사용할 때도 국내 사용자들이 한글 번역한 롬을 심기도 했고, 그렇게 얼마간 사용하다가 완전한 한글이 지원되는 글로벌롬이 발표되어 글로벌롬을 새로 심어 사용했는데, Mi5S에는 글로벌롬 대신 EU롬을 심었습니다.

샤오미 Mi5S MIUI8

Mi5S의 EU롬의 한글 역시 글로벌롬과 딱히 차이를 느낄 수 없을만큼 완벽했습니다.

한글 폰트는 약간 딱딱한 느낌이 드는 고딕 계열이었는데, 어차피 홍미노트2에서도 익숙하게 써왔던 글꼴이라 익숙했습니다.


그런데 홍미노트2에서 쓰던 앱들을 그대로 옮겨 놓고 보니, 미세먼지 앱의 위젯 글씨 중 일부가 잘려나가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샤오미 Mi5S 미세미세

글씨의 절반 정도가 딱 잘려도 글씨를 읽는데는 문제가 없었지만, 홍미노트2에서도 같은 글꼴, 같은 앱으로 아무 문제가 없었는데 Mi5S의 글씨만 안보이니 좀 신경이 쓰이더군요.


덕분에 샤오미 Mi5에 새로운 글꼴을 설치해보기로 했습니다.

샤오미 스마트폰에 새 글꼴 설치하기 전, 확인할 부분

샤오미 스마트폰의 글꼴을 바꾸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저는 되도록 간단한 작업만으로 글꼴을 바꾸고자 했고, 다행히 Mi5S에 EU롬을 심은 덕분에 무척 간단하게 한글 글꼴을 바꿀 수 있었습니다.


저는 플레이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글꼴집사'라는 앱을 이용했는데, EU롬을 심은 샤오미 스마트폰은 귀찮은 추가 작업없이 자유롭게 글꼴을 다운로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반면 글로벌롬이 설치된 샤오미 스마트폰은 루팅 등의 추가 작업이 필요합니다.


여러 단계의 작업을 거치면 루팅하지 않은 글로벌롬도 글꼴을 바꾸는게 가능하지만, (실제 해보니) 그 과정이 무척 복잡하여 차라리 글로벌롬을 EU롬으로 바꾼 뒤에 폰트집사 등의 앱을 이용하는게 훨씬 낫겠다 싶은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때문에 이 포스팅에서는 EU롬이 설치되어 추가작업 없이 간편하게 글꼴을 바꾸는 과정만 살펴봅니다.

일단 플레이스토어에서 '글꼴집사'를 다운로드하기 전, 본인의 샤오미폰이 글꼴을 바로 바꿀 수 있는 기종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샤오미 스마트폰의 [설정]-[디스플레이] 항목으로 들어가 [시스템 글꼴]항목에서 글꼴 종류를 선택할 수 있으면, 손쉽게 글꼴을 바꿀 수 있는 상태입니다.

샤오미 EU롬 글꼴 설정 메뉴


또는 샤오미 스마트폰의 [테마]를 실행했을 때 상단에 [Font]라는 항목이 있다면, 손쉽게 글꼴을 바꿀 수 있는 상태입니다.

샤오미 EU롬 테마 Font 메뉴


반면 [제어판]-[디스플레이] 메뉴로 들어왔을 때 [시스템 글꼴] 항목에 글꼴 종류 선택 메뉴가 없고 글씨 크기만 선택할 수 있다거나, 테마를 실행하니 상단 메뉴에 [Font] 라는 항목이 없이 [테마], [배경화면] 등의 메뉴만 있다면 EU롬으로 바꾸거나 루팅을 하는 등 별도의 작업을 거쳐야 글꼴을 바꿀 수 있는 기종입니다.

샤오미 글로벌롬 글꼴 메뉴글꼴 변경이 불가능한, 샤오미 글로벌롬 메뉴

이 포스팅에서는 EU롬이 심어진 샤오미 폰의 글꼴을 바꾸는 간단한 작업 과정 만을 살펴봅니다.

폰트집사로 스마트폰의 글꼴 바꾸는 방법

제 샤오미폰이 글꼴을 바꿀 수 있는 상태임을 확인했고,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폰트집사]를 검색해 설치한 후 실행했습니다.

폰트집사 스마트폰 폰트변경 앱


글꼴집사는 별도의 추가 결제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앱이지만, 처음 실행할 때나 폰트를 설치하는 과정 등 중간중간 전체 화면으로 광고가 뜨는 앱입니다.

폰트집사 광고전체화면으로 광고가 떠서 불편하지만, 어쨌든 유용한 앱

전체 화면으로 뜬 광고에 별 관심이 없다면 오른쪽 상단의 [SKIP] 버튼을 누르고, 동영상 광고인 경우 [SKIP] 버튼을 누른 뒤 [X] 버튼을 눌러 광고를 닫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폰트집사가 실행되면 가장 먼저 새로 추가된 글꼴목록이 보이고, 글꼴 이름을 터치하면 해당 글꼴 모양 등의 상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폰트집사 스마트폰 글꼴 변경 앱

새로운 폰트를 살펴보는 대신 상단의 [분류] 탭을 터치하면 종류별로 분류된 한글 글꼴 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데, 카테고리가 딱히 글꼴과 관련있다는 느낌이 들지는 않는군요.


어쨌든 분류 항목의 카테고리마다 꽤 다양한 한글 글꼴들이 들어 있고, 옆에는 다운로드 수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글꼴 이름을 터치하면 해당 글꼴이 어떤 모양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폰트집사 사용 방법

글꼴 모양을 미리 보여주는 화면이 그리 자세하진 않지만 대략적인 모양을 확인한 뒤, 마음에 들면 하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터치해 글꼴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글꼴 다운로드 과정에서 또 뜨는 광고를 넘기고, 글꼴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원래 글꼴과 다운로드한 글꼴 모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폰트집사 샤오미 스마트폰 테마

다운로드한 글꼴을 사용하기 위해 [사용] 버튼을 터치하면 샤오미 스마트폰의 [테마]가 자동 실행되고, 테마의 상단 메뉴에서 [Font] 항목을 터치합니다.


샤오미 테마의 [Font] 항목으로 넘어온 뒤, 다시 [Offline]을 터치하면 폰트집사에서 다운로드한 글꼴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테마 앱 글꼴 변경 메뉴EU롬에서만 보이는 글꼴 변경 메뉴

저는 폰트집사에서 헤움봄비 글꼴을 다운로드했고, 샤오미 테마의 오프라인 글꼴 목록에 헤움봄비가 추가되어 있었습니다.


오프라인 글꼴 목록에서 헤움봄비를 터치하자 헤움봄비의 영문/한글/숫자 모양을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EU롬 글꼴 변경

하단의 [적용] 버튼을 터치하면 스마트폰을 재부팅하라는 메시지가 뜨고, [다시 시작] 버튼을 터치해 스마트폰을 재부팅합니다.


스마트폰이 재부팅되면, 스마트폰의 기본 글꼴이 바뀌었습니다.

스마트폰 잠금화면, 상단 알림바를 비롯해 설정 메뉴 등 거의 모든 항목이 선택한 글꼴로 바뀌게 됩니다.

폰트집사 샤오미폰 글꼴 변경


브라우저의 컨텐츠 글꼴은 바뀌지 않지만, 개인적으로 브라우저의 컨텐츠 부분은 오히려 기본 글꼴이 더 익숙한 느낌입니다.

무엇보다 글씨가 반쯤 잘렸던 위젯도 글꼴을 바꾸자 잘리지 않고 정확히 표시되었습니다ㅎㅎ

폰트집사 샤오미폰 글꼴 변경

루팅 등의 추가작업이 필요한 상태의 화면

사실 폰트집사 앱의 설명에는 루팅 등의 추가작업을 하지 않고 다양한 제조사의 스마트폰 글꼴을 바꿀 수 있다고 되어 있었습니다.


때문에 글로벌롬이 깔린 샤오미 홍미노트2에서도 별도 작업 없이 글꼴을 바꿀 수 있는지 폰트집사로 글꼴을 다운로드해 봤습니다.

결과는 글꼴 다운로드 작업까지는 문제없이 진행되지만 [사용] 버튼을 터치하자 루팅이 필요하다는 경고가 떴습니다.

샤오미 글로벌롬 글꼴 변경 에러샤오미 글로벌롬, 루팅이 필요하다는 에러메시지

루팅을 하지 않고, 샤오미 테마의 제약을 피해가는 여러가지 꼼수를 시도해봤는데 앞서 언급했듯, 꽤 여러 단계의 작업을 일일이 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EU롬을 설치하고 글꼴을 바꾸는게 간편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울러 폰트집사 설명에서는 루팅없이 글꼴을 바꿀 수 있는 기종으로 삼성 갤럭시S3도 직접 언급했기에, 갤럭시S3에서 폰트집사를 설치하고 같은 방법으로 글꼴 변경을 시도해봤습니다.

삼성 갤럭시S3 글꼴 변경 금지외부 글꼴 추가가 금지된 갤럭시S3

결과는, 선택한 글꼴의 다운로드와 설치는 정상적으로 완료되었고, 갤럭시S3의 글꼴 목록에 추가한 글꼴이 보이기까지 했지만, 해당 글꼴을 사용하려고 선택하니 지원되지 않는 서체라는 에러메시지만 뜨고 말았습니다.


이러한 에러메시지는 해당 스마트폰에서 폰트집사와 같은 외부 프로그램에 의한 글꼴 변경을 막아놓아 발생하는 것으로, 루팅을 해야 폰트집사의 글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창기 갤럭시S3에서는 외부 글꼴을 사용자가 마음대로 추가할 수 있었지만, 몇 번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를 거치는 과정에서 사용자가 임의로 외부글꼴을 사용할 수 없도록 막힌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으로 탈네모 형태의 고딕 글꼴을 좋아하지만 아쉽게도 폰트집사의 수많은 글꼴 중에는 제가 원하는 글꼴이 없었습니다ㅠㅠ


기왕 시작한 김에 내가 원하는 모양의 외부 글꼴을 사용할 수 없을까 좀 더 살펴보니, 다행히 폰트집사에서 외부 폰트 파일을 불러와 스마트폰에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더군요.

샤오미 EU롬 외부 폰트 추가

덕분에 PC에 저장되어 있던 트루타입폰트를 스마트폰으로 옮긴 뒤, 폰트집사를 통해 스마트폰에 적용시킬 수 있었는데요, 그 방법은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