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스마트폰에 공인인증서 복사하는 방법. 사용하던 스마트폰 인증서 간단히 복사하기

새 폰에 스마트폰 뱅킹 공인인증서 복사하기

새 스마트폰을 구입하면 기존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앱들을 설치하고 데이터를 옮기는 등의 작업을 하게 됩니다.

 

저도 며칠 전 구입한 샤오미 Mi5S에 기존 사용하던 홍미노트2의 데이터(주로 사진과 스크린 캡쳐 화면들)를 옮기고 기존에 사용하던 앱들을 새 스마트폰에 설치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실은 미개봉 상태로 입수하기 위해 중국어 롬이 심겨져 있는 상태로 받은터라 입수 직후 다국어롬으로 바꾸는 작업을 먼저 진행했는데, 반나절 남짓 롬변경과 데이터 복사 작업을 진행하니 기존에 사용하던 스마트폰 환경과 얼추 비슷해졌습니다.

샤오미 홍미노트2 Mi5S 스마트폰

 

예전 스마트폰의 데이터들을 다 옮기고 기존 앱들도 하나씩 추가하면서 스마트폰 뱅킹앱도 설치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스마트폰 뱅킹앱을 설치하고 처음 실행하니 V3 백신의 설치가 진행되었는데, 기존 스마트폰의 공인인증서를 복사할 차례입니다.

 

PC에서 스마트폰으로, 스마트폰에서 PC로 공인인증서를 옮기는 작업은 가끔 해봤는데, 스마트폰에 담겨 있던 공인인증서를 새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작업은 처음이라, 일단 가능한지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2015/01/16 - 스마트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컴퓨터로 복사하는 방법. AVAST 백신과 문제 해결법

 

제가 사용하는 KB국민은행 스마트폰뱅킹앱은 설치 후 처음 실행하자, 안내문이 뜨는군요.

스타뱅킹을 사용한 적이 있다 -> 기존에 발급받은 인증서가 있다 항목을 선택해 계속 진행했습니다.

KB국민은행 스마트폰뱅킹 앱 인증서

 

다음 화면에서 다른 기기의 인증서를 가져 올 수 있다는 안내 화면이 떴는데, 다행히 [스마트폰에서 가져오기] 항목이 보였습니다.

[스마트폰에서 가져오기] 항목을 선택하니 승인번호 13자리 입력 화면과 함께 하단에 승인번호 발급 방법이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하기

 

이제 기존 스마트폰의 스마트폰뱅킹 앱을 실행한 뒤, [인증센터]를 선택했습니다.

KB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인증센터

단, 이 작업은 두 스마트폰 모두 인터넷이 가능한 상태에서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저는 기존 스마트폰에서 USIM 빼서 새 스마트폰으로 옮겼기에, 기존 스마트폰은 와이파이 통신만 가능한 상태였는데, LTE나 와이파이를 막론하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상태면 됩니다.

 

기존 스마트폰 스마트폰 뱅킹 앱의 인증센터에서 [인증서 내보내기]-[스마트폰으로 내보내기] 항목을 선택하면 스마트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가 표시됩니다.

KB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인증센터

 

공인인증서의 암호를 입력하면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암호

 

기존 스마트폰에 승인번호 13자리가 표시됩니다.

13자리 승인번호를 새 스마트폰에 그대로 입력한 뒤 [승인번호로 인증서 가져오기]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다른 스마트폰에 복사

 

두 스마트폰에 [인증서 내보내기/가져오기에 성공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동시에 표시됩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다른 스마트폰에 복사

 

이와 같이 몇 단계의 간단한 작업을 통해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던 공인인증서를 새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복사할 수 있습니다.

새 스마트폰에 인증서 복사하는 방법

다만 이 과정은 공인인증서를 '복사'하는 것으로, 기존 스마트폰에도 공인인증서가 그대로 남아 있고 인증서 암호만 알면 스마트폰 뱅킹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니, 기존 스마트폰 공인인증서를 지우는 작업은 사용자가 별도로 해야 합니다.

 

이런 일련의 작업은 역시 스마트폰의 인증센터에서 하면 되는데, 저는 국민은행 인터넷 뱅킹 앱을 예로 들었지만, 다른 은행의 뱅킹 앱들도 인증센터에서 비슷한 메뉴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사실 PC에서 스마트폰, 혹은 스마트폰에서 PC로만 공인인증서를 옮길 수 있다면 PC에 또 일련의 보안 프로그램(보안 프로그램이라지만 컴퓨터를 엉망으로 만드는 악성 프로그램)들을 깔아야 하는 불편과 함께 똑같은 작업을 반복(스마트폰->PC->스마트폰)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을 텐데, 생각보다 훨씬 간단하게 작업을 끝낼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