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과 무선공유기의 연결 장애. 와이파이 신호가 꽉 차 있어도 연결이 끊길 때

공유기를 바꾼 후 잦아진 스마트폰 인터넷 끊김

지난 해 5월 쯤 리뷰를 의뢰받아 사용하게 된 텐다 공유기는 이후 몇 가지 제품의 리뷰를 더 의뢰받았습니다.

 

당시 텐다 공유기 라인업 중 최상위 제품이었던 텐다 AC15라는 제품도 리뷰를 의뢰받았고, 무선 속도가 꽤 출중하여 만족스러운 제품이었습니다.

 

사실 원래 사용하던 TP-Link 아처C7 무선 공유기가 AC1750급 제품임에도 무선 감도나 속도가 형편없는 제품이란 것을 다른 기가급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면서 알게 되기도 했습니다.

2016/09/05 - 텐다 AC9 기가비트 무선공유기 사용기. 저렴한 AC1200 공유기의 인상적인 속도

텐다 무선공유기 TP-LINK

 

그런데 텐다 AC15 공유기로 바꾸고 난 뒤, 한 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바로 제가 즐기는 클래시오브클랜 게임이 접속 중 와이파이 신호를 놓쳤다는 표시가 20초 쯤 뜨고

클래시오브클랜 연결실패

 

서버와의 연결이 끊겼다는 에러메시지와 함께 게임이 재실행되는 문제가 자주 발생했습니다.

클래시오브클랜 연결실패

클래시오브클랜은 약탈할 상대를 검색한 뒤, 정해진 시간동안 상대방을 공격/약탈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하는 게임입니다.

 

충분한 자원을 가진 상대를 발견할 때까지 검색을 한참 반복한 뒤, 공격을 진행해야 하는데 겨우 자원을 많이 가진 상대를 발견해 공격을 진행하는 중에 와이파이가 끊겨버리게 되면 정말 허탈과 짜증이 몰려오더군요.

클래시오브클랜 연결실패

와이파이 신호는 꽉차있는데, 특정 게임만 끊기는 증상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검색을 할 때는 끊기지 않는데 유독 클래시오브클랜 게임만 자꾸 끊기는 증상이 반복되었습니다.

그리고 리뷰를 의뢰받은 제품에서 발생한 문제이다보니 특히 신경써서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먼저 실제 무선공유기에 문제가 발생한 것인지 확인해봤습니다.

 

클래시오브클랜의 와이파이가 끊긴 직후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신호 분석앱(Wifi Analyzer)를 띄워 와이파이 상태를 확인해 봤고, 와이파이속도 프로그램을 돌려봐도 와이파이 신호는 꽉 찬 상태였습니다.

Wifi Analyzer 텐다 무선공유기무선 신호 강도와 속도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상태

 

물론 사용중인 스마트폰(샤오미 홍미노트2)의 와이파이 신호 상태를 확인해봐도 전혀 이상없는 상황이었습니다.

홍미노트2 텐다 무선공유기

 

무선공유기의 와이파이 신호가 꽉 차있더라도, 집으로 들어온 인터넷 신호에 장애가 생긴게 아닐까 싶은 의심도 들어 Ping 테스트를 해봐도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스마트폰 Ping 테스트

실제 클래시오브클랜 게임에 와이파이 아이콘이 떠 있는 시간은 꽤 긴 편(10~20초 남짓)이라 그 사이에 PC 인터넷 상태를 확인해 봤는데, 역시 같은 공유기에 연결된 PC의 인터넷 상태는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는 도중에 스마트폰 와이파이가 꺼졌다 켜질리는 없겠지만) 혹시 스마트폰의 와이파이가 절전 상태로 들어가면서 이런 증상이 발생하는 것은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홍미노트2 Wifi 절전 모드

그렇게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절전 모드 설정을 항상 켜두는 것으로 바꿔두고 사용해 봤지만, 클래시오브클랜 게임이 끊기는 증상은 여전했습니다.

텐다 무선공유기, 사후지원

이 문제에 대해 텐다코리아 기술지원팀에게 문의했지만 기술적인 답변은 들을 수 없었고, 텐다 중국 본사의 기술팀을 연결해주어 채팅을 했는데, 담당자 역시 증상과는 별 관련없는 기본 네트워크 연결 상태만 확인한 뒤 우리 제품의 문제는 아니라는 답변만 반복하더군요.

 

사실 공유기/네트워크는 사후 기술지원이 중요한 분야지만, 아쉽게도 당시 텐다코리아의 기술지원(?) 담당자는 질문의 뜻을 제대로 이해하는 경우가 거의 없을 정도로 공유기와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수준이었습니다.

텐다 공유기 사후지원

질문을 풀어 설명하는 과정을 반복하다보니, 나중에는 오히려 텐다코리아로부터 공유기 작동과 관련된 질문을 받기도 했는데요, 당시 기술지원팀의 인력을 보강할 예정이라는 얘기를 듣긴했지만, 크게 달라진 것은 없는 듯 싶습니다.

 

텐다 F3 무선공유기부터 텐다 AC9, AC15까지, 기계 자체의 성능과 가격은 참 좋았지만, 텐다코리아의 사후지원은 실망스럽습니다.

 

다른 무선공유기에서 잘 사용하던 기능, 예를 들면 공유기에 접속한 기기의 내부 IP를 고정하는 기능이 텐다 공유기 펌웨어에서는 찾아볼 수 없어 추가 요청을 했는데, 기능을 반영한 펌웨어를 내놓겠다는 답변 후 1년 남짓 지난 현재까지 펌웨어 소식은 없습니다.

소비자아 알아서 해결한 스마트폰 와이파이 끊김 원인

그렇게 저 혼자 텐다공유기의 와이파이 끊김 원인을 찾기 위해 다양한 실험을 반복하다가, 결국 원인을 찾았습니다.

 

텐다AC15 무선공유기는 2.4GHz와 5GHz를 동시에 지원하는 제품이고,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설정으로 들어가보면 2.4/5GHz SSID 2개가 뜹니다.

저는 별 생각없이 두 개의 SSID를 모두 스마트폰에 등록해 놓은 상태였습니다.

2.4Ghz 5GHz 무선공유기 스마트폰 설정

 

와이파이 신호가 끊기는 원인을 찾기 위해 원인을 찾다가, 혹시나 싶어 5GHz 신호의 [자동 연결] 항목을 껐습니다.

2.4Ghz 5GHz 무선공유기 스마트폰 설정

 

길면 1시간 내외, 짧으면 5분 이내에도 접속과 끊김을 반복하던 문제는 이후 싹 사라졌습니다.

클래시오브클랜

공유기의 2.4GHz, 5GHz 와이파이 신호를 스마트폰에 모두 등록해 둘 경우, 스마트폰은 2.4GHz와 5GHz를 바꿔가며 접속을 시도하게 되고 게임 중에 그런 작업이 진행될 경우 게임이 끊겨버리는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었습니다.

 

이후 제 스마트폰에서는 5GHz 네트워크의 자동연결은 끄고 2.4GHz 네트워크만 연결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홍미노트2 네트워크 자동 연결

[네트워크 저장 안함]을 선택하여 스마트폰에서 5GHz 네트워크 접속 정보를 아예 지워버려도 되지만, [자동 연결]만 꺼 놓아도 끊기는 증상이 해결되었고, 더 빠른 속도가 필요할 때 5GHz에 접속하기 위해 지우지 않고 사용중입니다.

 

사실 제가 겪은 이 문제의 해결책은 찾았지만, 문제의 원인이

  1. 텐다 무선공유기
  2. 샤오미 홍미노트2
  3. 2.4GHz, 5GHz를 동시에 지원하는 무선공유기와 스마트폰이 공통으로 발생

중 무엇인지 정확한 확인은 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혹시라도, 2.4GHz와 5GHz를 동시 지원하는 무선 공유기에서 비슷한 증상을 겪고 있다면 2.4GHz, 혹은 5GHz 중 한 가지 네트워크 설정만 사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