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걱정없는 무료 배경음악,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사용 방법

저작권 걱정 없이 동영상에 넣을 배경음악

저는 블로그 포스팅에 동영상 첨부를 그야말로 가물에 콩나듯 넣고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에 동영상을 포함하면 사진과 글만으로 표현하기 힘든 과정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장점 외에 해당 포스팅의 검색엔진 노출에 좋다는 블로그 운영상의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동영상의 촬영과 편집 기술에 시간까지 부족하다보니 세련된 동영상 결과물 대신 원본 동영상의 구간을 자른 정도로 거친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 상대적으로 제 블로그에서는 동영상의 활용도가 낮은 편입니다.

 

때문에 가끔 여행지에서 촬영한 동영상 중 재미있는 영상, 제품 리뷰에 꼭 필요하다 싶은 동영상들만 선별해(?) 포스팅에 가끔 올리곤 합니다.

블로그 동영상 무료 배경음악

 

여행지에서 촬영한 동영상의 경우 대부분 동영상과 함께 녹음된 음성 트랙은 배경음악을 넣곤 합니다.

다행히 이런 정도의 작업은 매우 간단해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 동영상을 띄우고 오디오 트랙을 잘라낸 뒤 MP3 음악 파일을 넣어 저장하면 됩니다.

다음 팟인코더간편하게 쓰기 딱 좋았던 다음 팟인코더, 서비스 종료

그동안 동영상 자르기와 간단한 편집에는 다음 팟인코더를 이용했는데 얼마전 다음 팟인코더의 서비스가 종료되었고, 이제 제 노트북을 포맷하게 되면 다음 팟인코더도 사라지게 되니 다른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찾아봐야겠습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동영상에서 음성트랙을 제거하고 배경음악을 깔 때, 배경음악의 저작권 문제를 민감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 없더군요.

 

혼자만 보기 위해 동영상을 만드는게 아니라 블로그를 통해 보여줄 용도로 만드는 것이다보니 저작권으로 부터 자유로운 배경음악을 찾아보게 되었고, 요즘은 유튜브의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애용하고 있습니다.

무료 배경음악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에 들어가보면, 배경음악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무료 음악들이 있습니다.

일단 재생 버튼을 눌러 내 동영상의 분위기와 맞는지 확인해 봅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사용법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의 상단 목록에서는 장르별, 기분(동영상 분위기)별로 다양한 음악들을 정렬해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장르 기분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이용할 때 저는 일단 [저작자 표시] 항목을 눌러 [저작자 표시 필요 없음] 항목에 해당하는 음악들만 정렬한 뒤 배경음악을 고르곤 합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저작자 표시 선택

 

[저작자 표시 필요] 항목에 해당하는 배경음악들도 사용하는데는 문제가 없지만 동영상 설명에 원작자를 밝혀야 하는 반면, [저작자 표시 필요 없음] 항목에 해당하는 배경음악들은 그런 작업조차 할 필요가 없어 훨씬 간편합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무료 음악 저작자

특히 [저작자 표시 필요 없음]에 해당하는 배경음악들 역시 종류가 무척 다양하니 제 블로그에 올릴 간단한 동영상의 배경음악으로 사용하기에는 전혀 부족함이 없더군요.

 

배경음악을 장르별, 분위기별, 저작권 표시 여부별로 정렬한 뒤 재생 버튼을 눌러 배경음악을 들어보다가 마음에 드는 곡을 찾으면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MP3 파일을 사용자의 PC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MP3 다운로드

 

다운로드 받은 MP3 음원 파일은, 각자 사용하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 불러와 배경음악으로 깔아 사용하거나, 간단하게 유튜브 동영상 편집기에서 올려 사용해도 됩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왼쪽 목록의 [만들기] 항목에서 [동영상 편집기]를 클릭하면

유튜브 동영상 편집기

 

유튜브 동영상 편집기가 뜨고, 여기에 동영상과 배경음악을 넣고 자막 편집이나 화면 전환 등의 간단한 편집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편집기

꽤 오래전이지만 예전에 유튜브 동영상 편집기를 사용해보니 간편하지만 간혹 인코딩 작업에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고, 유튜브 동영상 편집기를 이용한 동영상에는 의도하지 않은 광고가 붙는 경우도 있더군요.

 

이후 동영상 편집은 제 PC에서 작업한 뒤 유튜브에는 업로드만 하는 방식을 이용하고 있는데, 간편하게 이용했던 다음 팟인코더의 서비스가 종료된 만큼, 좀 더 빠르고 간편한 동영상 편집 방식이 있는지 좀 더 살펴본 뒤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