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내장 이미지 백업 프로그램으로 시스템 복원 이미지 만드는 방법

윈도우 재설치 후 윈도우 업데이트, 반복되는 고행

윈도우 설치 디스크를 이용해 윈도우를 재설치하면 컴퓨터가 깨끗해지는 것과 동시에 윈도우 업데이트 과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윈도우7이라면 윈도우 업데이트가 제대로 검색되지 않고 무한로딩에 빠지는 첫 번째 난관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2016/09/26 - 윈도우7 업데이트 확인중 무한로딩. 마이크로소프트 기술지원팀이 제시한 해결 방법

 

다행히 윈도우 업데이트가 무한로딩에 빠지지 않고 제대로 검색되더라도 업데이트 다운로드와 설치에는 몇 시간씩 걸리며 한꺼번에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업데이트 설치 후 재부팅과 업데이트 재검색을 몇 번씩 반복해야 하는 고된 작업입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설치

얼마 전 다녀왔던 지인의 영어학원 컴퓨터들의 D: 드라이브에는 윈도우 초기 설치 상태의 복구 이미지가 저장되어 있어 이를 이용해 초기 상태로 복구했습니다.

 

하지만 역시 윈도우 업데이트가 전혀 설치되지 않은 상태라 각각의 컴퓨터에 윈도우 업데이트를 설치하는데 밤늦은 시간까지 지켜보고 있어야 했습니다.

2017/04/15 - 윈도우 내장 시스템 이미지 프로그램 사용법. WindowsImageBackup 폴더의 정체는?

윈도우 시스템 이미지 백업으로 현재 윈도우를 통째로 백업하기

그렇게 윈도우 업데이트 검색과 설치, 재부팅 후 다시 윈도우 업데이트 검색/설치를 몇 번인가 반복한 뒤에야 윈도우가 최신상태라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윈도우 업데이트를 설치한 뒤 이 상태 그대로 윈도우 이미지 백업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어차피 D: 드라이브는 기존에 저장된 윈도우 복구 이미지 밖에 없어 여유 공간이 넉넉했고, 이미지 백업을 해 두면 다음 복구시 엄청난 시간 절약이 됩니다.

 

먼저 시작-모든 프로그램-제어판을 띄웁니다.

윈도우7 제어판

 

[시스템 및 보안]에서 [컴퓨터 백업]을 클릭합니다.

윈도우7 제어판 컴퓨터 백업

 

[사용자 파일 백업 또는 복원] 항목의 오른쪽 목록에서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항목을 클릭합니다.

윈도우7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백업을 저장할 위치 선택 화면에서는 현재 컴퓨터에 연결된 저장 장치 목록이 표시됩니다.

이 컴퓨터에는 D: 드라이브(하드디스크)와 DVD 레코더가 표시되고 있는데, D: 드라이브에 백업을 저장하기로 합니다.

윈도우7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참고로 이 컴퓨터는 한 대의 하드디스크를 C: 와 D:로 나누어 사용하고 있는터라, 디스크에 오류가 발생하면 백업이 손실될 수 있다는 경고 메시지가 뜨고 있습니다.

 

물리적으로 같은 하드디스크를 파티션만 나누어 사용하는 것이라 하드디스크 자체에 이상이 생기면 백업해 둔 시스템 이미지도 손상이 가게 되니 당연히 뜨는 경고입니다.

만일 이런 최악의 상황이 염려된다면 별도의 저장장치를 연결해 백업 이미지를 저장하면 되지만, 저는 이미 밤늦은 시간이라 있는 자원을 활용하여 백업하기로 합니다.

 

백업할 위치를 D: 드라이브로 설정하니 백업에 19GB의 디스크 공간이 필요하다는 메시지와 함께 C: 드라이브가 백업된다고 표시됩니다.

준비가 되었으면 [백업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7 시스템 이미지 백업

 

일단 백업 저장 위치만 선택하고 백업이 시작되면 이후의 과정은 모두 자동으로 진행되며 추가로 건드릴 것은 없습니다.

윈도우7 시스템 이미지 백업

 

백업 시작부터 완료까지 약 15분이 걸렸습니다.

속도가 느린 컴퓨터인데다 하드디스크 역시 160GB에 불과한 구형이다보니 시간이 오래걸릴 것이라 생각했지만 생각보다 꽤 빠르게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윈도우7 시스템 이미지 백업

 

백업이 완료된 후 D: 드라이브의 WindowsImageBackup 폴더를 열어보니 기존에 백업했던 시스템 이미지 외에 오늘 날짜로 만들어진 시스템 이미지 폴더가 추가되었습니다.

시스템 이미지 저장 폴더

 

새로운 버전의 시스템 이미지 생성이 완료되었는데, 실제 사용시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해봤습니다.

윈도우7 시스템 복구 옵션

컴퓨터를 재부팅한 뒤 F8키를 눌러 고급 부팅 옵션을 띄우고 [컴퓨터 복구]를 실행한 뒤 [시스템 이미지 복구] 항목을 띄웠습니다.

2017/04/15 - 윈도우 내장 시스템 이미지 프로그램 사용법. WindowsImageBackup 폴더의 정체는?

 

시스템 이미지 복구 항목으로 들어가보니 기존에 저장되어 있던 2015년도 백업 이미지 외에 새로 만든 백업 이미지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시스템 복구 이미지 선택

2015년의 백업 이미지는 업체에서 제공한 것이고, 새로 만든 백업 이미지는 윈도우 업데이트가 설치 완료된 상태이니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추후 윈도우 업데이트가 설치된 백업 이미지로 복원한다면, 윈도우 업데이트 설치에 걸리는 몇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니 무척 든든하네요.

 

이렇게 윈도우7에 내장된 시스템 이미지 백업/복원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살펴봤는데, 자세한 추가 옵션은 지원하지 않지만 간단 명료한 사용법에 빠른 백업/복원 속도가 마음에 들었고, 무엇보다 윈도우에 내장된 프로그램이라 별도의 프로그램을 준비할 필요가 없다는 점 역시 무척 편리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