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사용기. 와이파이 음영지역을 간단히 제거하는 무선 확장기

와이파이 음영지역을 없애는 와이파이 확장기

스마트폰의 보급과 더불어 무선공유기가 없는 집이 드물 정도입니다.

 

하지만 그리 넓지 않은 집인데도 무선공유기의 와이파이 신호가 제대로 잡히지 않는 장소가 있습니다.

 

주로 무선공유기를 설치한 장소로 부터 멀리 떨어진, 여러 개의 벽을 거치는 방, 혹은 중간에 냉장고나 전자레인지 등이 놓여 있는 경우에 와이파이 신호가 제대로 잡히지 않거나 접속/끊김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역시 예전 20평 남짓한 아파트의 작은 방에 무선공유기를 설치해 두었는데 안방에서 와이파이 신호가 제대로 잡히지 않아 놀고 있던 무선공유기의 설정을 바꿔 멀티브리지 모드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무선공유기를 리피터로 사용하는 작업은, 여러가지 설정을 바꿔야하는 꽤 번거로운 작업이었는데, 최근에는 간단한 설정만으로 사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 확장기들이 속속 선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살펴볼 제품은 텐다코리아에서 최근 출시한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입니다.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박스

 

인터넷에 텐다 공유기를 검색하여 제 블로그에 들어온 분들께, 고객지원과 관련된 내용을 추가합니다.
  • 1년 전 텐다 공유기 리뷰 작성 당시 담당자로 부터 고객지원 인력을 충원, 강화하겠다는 얘기를 들었지만, 2017년 6월 현재까지 제대로 된 고객지원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 그동안 공유기의 새 펌웨어 발표도 없었고, 오랫만에 고객지원센터로 전화해 궁금한 점을 질문했는데, 고객지원 담당자가 질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군요ㅠㅠ
  • 텐다 공유기의 성능이나 가격은 만족스럽지만, 제품 구입 후 고객지원은 기대하지 않는 편이 좋을 듯 합니다.

 

한글화가 잘 되어 있는 박스에는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의 특징이 빼곡하게 적혀 있습니다.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박스

 

박스안에는 꽤 깔끔한 라인이 인상적인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본체가 들어 있습니다.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내용물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의 주 내용물은 벽에 꽂을 수 있게 콘센트가 달려 있는 본체가 전부입니다.

가로 11cm, 세로 7cm 크기의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는 어지간한 어댑터 정도의 크기지만 디자인이며 플라스틱 사출상태가 꽤 탄탄한 느낌입니다.

텐다 A9 와이파이 220볼트 플러그

아울러 220볼트 플러그 역시 국내 220볼트 콘센트에 잘 맞는 사이즈입니다.

일부 수입 제품들의 어댑터 중에는 가느다란 220볼트 플러그가 달려 있어 콘센트에 꽉 끼워지지 않고 흔들거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 제품은 국내 플러그 사이즈에 잘 맞습니다.

2015/10/12 - 인텔 NUC5i7RYH 개봉기, 조립과정. 메모리와 SSD만 추가해 쓰는 인텔 베어본PC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의 한글 설명서입니다.

쓱 훑어보니 사용법은 꽤 간단해 보였고, 한글 번역 역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설명서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는 안테나를 돌려 위쪽으로 펼칠 수 있으며, 제품 상단에 무선 확장기의 SSID와 관리자 페이지 주소가 적혀 있습니다.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안테나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설치 방법

무선공유기를 멀티브릿지로 설정해 와이파이 확장기로 해 보긴 했지만, 전용 와이파이 확장기를 사용해 보는 것은 처음입니다.

일단 전용 제품인 만큼 설정 방식이 얼마나 간편한지 궁금했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무척 쉽게 설치/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를 현재 사용중인 무선공유기 근처의 콘센트에 꽂습니다.

전원이 들어오면 본체 하단의 LED의 색이 주황색-녹색으로 깜빡거리는데, 무선공유기와의 연결 설정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계속 색이 바뀌며 깜빡거립니다.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설치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를 콘센트에 꽂은 뒤, 노트북의 와이파이 설정을 열어보니 Tenda 라는 이름으로 시작하는 새로운 무선 신호가 잡힙니다.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SSID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의 무선신호는 암호화 설정이 되지 않은 상태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이렇게 암호화 설정이 되지 않은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신호를 선택하고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에 연결된 상태에서 브라우저를 띄우고 주소창에 192.168.0.254를 입력하면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의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됩니다.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관리자 페이지

확장기와 무선공유기와 연결되지 않은 초기 상태에서는 주변 무선공유기들의 신호 목록이 표시되는데, 무선공유기 신호 중 확장할 무선공유기 신호를 선택한 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장할 와이파이 신호의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끝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와이파이 확장기는 무선공유기의 와이파이 신호를 받아 확장하는 구조이므로, 기존 무선공유기의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관리자 페이지

사용중인 무선공유기의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정확히 입력했다면, 잠시 후 [성공적으로 확장되었습니다] 라는 안내메시지가 뜹니다.

이제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의 설정은 모두 끝났으니 콘센트에서 와이파이 확장기를 빼서 와이파이 음영지역 근처의 콘센트에 꽂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설정방법

저는 브라우저를 열고 무선공유기의 관리자페이지에 접속하여 설정하는 과정이 더 익숙하며, 위의 과정은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설명서에 적혀 있는 첫 번째 방법이기도 합니다.

 

텐다 A9의 설명서에 적혀 있는 두 번째 설정 방법은 WPS 버튼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무선공유기가 WPS 접속을 지원하는 제품이라면, 무선공유기의 WPS 버튼을 한 번 누르고

텐다 AC15 무선공유기 WPS 버튼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전면의 버튼을 한 번 눌러주면 됩니다.

웹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관리자 페이지 주소나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번거로운 과정 대신 WPS 버튼을 눌러주는 것만으로 인증 작업이 완료되는 편리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WPS 버튼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와 무선공유기의 설치가 끝난 뒤 스마트폰의 Wifi Analyzer를 열어 확인해보니 무선공유기의 SSID(TP-LINK 9906)과 같은 SSID가 추가로 잡히고 있습니다.

 

이런 작동방식은 예전 무선공유기를 멀티브릿지로 설정했을 때와 정확히 일치하는 원리지만, 그 설정 과정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Wifi Analyzer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성능

무선공유기와의 연결 설정이 끝난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는 콘센트에서 뽑아 적당한 장소(와이파이 음영 지역 근처)의 콘센트에 꽂으면 무선공유기의 신호를 받아 증폭하는 방식입니다.

 

때문에 와이파이 확장기를 설치하는 장소는 와이파이 신호가 약한 지점이 아닌, 무선공유기와 와이파이 음영지역의 중간 지점이 좋습니다.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설치장소

제품 설명서에는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의 전면 LED 색상을 통해 무선공유기의 신호 세기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하며, 녹색 LED가 계속 들어와 있는 지점(무선공유기 신호가 원활하게 잡히는 지점)에 설치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무선공유기와의 연결 설정이 된 상태에서 스마트폰의 브라우저를 열고 와이파이 확장기 접속 주소(http://re.tenda.cn)에 접속해서 무선공유기의 신호 강도를 확인할 수도 있는데, 아무래도 와이파이 확장기의 LED 색상을 보고 판단하는게 더 편리합니다.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관리자페이지

 

현재 제가 사는 집은 옷방에서 무선신호가 가장 약하게 잡히기에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는 옷방과 무선공유기의 중간 지점에 설치했고, 노트북과 스마트폰을 이용해 속도 측정을 해봤습니다.

와이파이 음영지역

먼저 와이파이 확장기가 설치되지 않은 상태에서 노트북으로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업/다운로드 속도가 500Mbps에 육박하는 기가라이트 인터넷을 사용중이지만 다운로드 속도 9.8Mbps, 업로드 속도는 7.6Mbps에 불과합니다.

인터넷 속도측정 speedtest.net

 

같은 장소에서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를 켜고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해보니 다운로드 속도는 27Mbps, 업로드 속도는 40Mbps로 빨라졌습니다.

특히 핑(Ping) 값이 5ms로 빨라져 보다 인터넷 접속 속도가 보다 빠릿빠릿해졌습니다.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사용 후 인터넷 속도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속도는 노트북보다 변화의 폭이 더 컸습니다.

갤럭시S3를 이용해 같은 장소에서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해보니 업다운로드 속도가 0.6~2Mbps에 불과합니다.

스마트폰 와이파이 속도측정 benchbee

특히 핑값이 70~90ms로 측정되고 있는데, 이 정도면 원활한 페이지 접속이 되지 않고, 와이파이 신호는 접속/끊김이 반복되는 수준입니다.

 

역시 같은 장소에서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를 켜자 다운로드 속도는 10Mbps, 업로드 속도는 15~20Mbps로 원활해졌습니다.

특히 핑값이 12~15ms로 빨라져, 같은 장소에서 인터넷을 원활히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사용 후 인터넷 속도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를 테스트하다보니, 제품 설명서에서 언급한 것처럼 원래 무선공유기의 와이파이 신호가 원활하게 잡히는 한계 지점을 찾아 설치하는 것이 와이파이 확장기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아울러 두 세 종류의 무선공유기를 바꿔가면서 테스트하다보니 (당연한 얘기겠지만) 원래 무선공유기 성능이 좋으면 와이파이 확장기의 무선 속도도 월등히 차이가 있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의 초기화와 설정 변경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에 무선공유기를 연결해 사용하다가 다른 무선공유기와 연결하려면 본체 하단에 있는 리셋(RST) 버튼을 클립으로 길게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리셋 버튼을 7~8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앞쪽 LED가 깜빡거리며 초기화 됩니다.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초기화

 

저는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를 테스트하는 동안 몇 대의 무선공유기에 번갈아 연결해 봤고, 그때마다 리셋 버튼을 눌러 와이파이 확장기를 초기화해서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제품 매뉴얼을 보니, 와이파이 확장기와 무선공유기가 연결된 상태에서 와이파이 확장기의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해 설정을 확인하고 다른 무선공유기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더군요.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관리자 페이지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의 관리자 화면은 기존에 리뷰했던 텐다 무선공유기의 관리자 화면을 연상시키는, 직관적이고 깔끔한 화면입니다.

무선공유기를 이용한 방법 보다 신속, 편리함

제가 2014년 여름에 포스팅했던 무선공유기를 멀티브리지로 설정하는 작업은, 결국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가 하는 역할을 그대로 수행하는 작업입니다.

 

집에 놀고 있는 무선공유기가 있고, 컴퓨터나 무선공유기 설정에 익숙하다면 무선공유기를 직접 설정해서 와이파이 신호를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선공유기 멀티브리지 설정

하지만 무선공유기를 멀티브리지로 설정하는 과정은 두 대의 무선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 일일이 설정을 해야하는 꽤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리고 설정을 제대로 했더라도 공유기끼리의 호환문제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선공유기를 멀티브리지로 설정하는 3년 전 포스팅에는 아직도 설정 방법에 대한 질문,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질문글이 달리곤 합니다.

2014/08/21 - 무선 멀티브리지 설정하는 방법. 무선공유기 추가하여 와이파이 신호 증폭하기

무선공유기 멀티브리지 설정

하지만 이번에 살펴본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는 간단한 설정만으로 기존 무선공유기와 연결해 음영지역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만듦새 역시 무척 깔끔한데다 15000원 남짓한 저렴한 가격도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개인적으로 무선공유기를 멀티브리지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지인들의 집에 와이파이 음영지역을 제거해주곤 했고, 꽤 유용하게 사용해 왔지만, 15000원 남짓한 가격으로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는 와이파이 확장기를 사용해 보니, 앞으로는 무조건 와이파이 확장기를 권할 듯 싶습니다.

 

본 리뷰는 텐다 코리아로부터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제품을 제공받아 사용 후 작성한 후기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