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하 리시버와 5.1채널 홈시어터 스피커 최적화, 바이와이어링 스피커 설정 방법

5.1채널 스피커 연결 후, 스피커 최적화 설정

이사 온 지 6개월만에 장식품처럼 세워뒀던 5.1채널 홈시어터 스피커와 RX-V663 리시버를 연결했습니다.

2017/01/13 - 홈시어터 5.1채널 스피커 연결 방법. 입력/출력단자만 구별하면 쉬운 홈시어터 구축

 

그간 먼지만 뽀얗게 쌓였던 홈시어터 스피커를 제 자리에 배치하고 리시버와 스피커를 전선을 연결하는 과정이 첫 번째였고, 스피커의 거리와 위치가 예전 집과는 달라졌기에 RX-V663 리시버의 스피커 설정 메뉴에서 간단한 스피커 최적화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이 과정은 6개의 홈시어터 스피커의 거리를 청취자의 위치에 맞게 설정해 주는 과정입니다.

 

5.1채널 앰프가 우퍼스피커에 내장되어 있는 간이형 홈시어터는 이런 세세한 설정 기능이 없어서 사용자가 직접 소리를 듣고 각 스피커의 음량을 직접 조절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RX-V663과 같은 리시버에는 스피커 최적화 메뉴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홈시어터 스피커 최적화

 

야마하 RX-V663 리시버의 스피커 설정 메뉴입니다.

스피커 설정과 관련된 여러 메뉴들이 많지만 일단 중요한 것은 스피커의 거리 설정이며, 각 스피커와 청취자까지의 거리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야마하 리시버 스피커 정보

 

하지만 야마하 RX-V663의 기본 부속으로 딸려온 최적화 마이크를 이용하면, 일일이 거리를 재고 입력할 필요없이 간단히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야마하 리시버 Optimizer MIC

 

일단 스피커 최적화 마이크를 삼각대에 고정한 뒤, 소파 중앙에 사람 머리 높이로 조정했습니다.

야마하 리시버 스피커 최적화

 

그리고 최적화 마이크 플러그를 리시버의 Optimizer MIC 단자에 꽂으면

야마하 RX-V663 Optimizer MIC

 

리시버에 연결된 TV 화면에 오디오 최적화 메뉴가 뜹니다.

이 메뉴에는 여러가지 항목들이 있는데, EXTRA SP ASSIGN(엑스트라 스피커 설정) 항목을 None으로 설정했습니다.

야마하 리시버 스피커 셋업

 

리시버 설정메뉴의 각 항목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 수 없으니 리시버 구입시 딸려온 매뉴얼을 찾아봐야 합니다.

EXTRA SP ASSGIN이라는 항목은 6.1/7.1 채널로 스피커를 구성할 경우 추가 스피커 설정을 하는 항목이었고, 5.1 스피커를 이용하는 저는 해당 단자에 아무것도 연결하지 않기에 None으로 설정했습니다.

야마하 리시버 스피커 단자

 

설정을 마친 뒤 START 항목을 선택하면 스피커에서 커다란 테스트 음향이 들릴 것이라는 경고 메시지와 함께, 테스트가 진행되는 동안 조용히 하거나 방을 비울 것을 권하는 메시지가 뜹니다.

야마하 리시버 스피커 최적화

 

리모컨의 Enter 버튼을 누르면 곧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테스트는 6개의 스피커에서 차례로 테스트음이 출력되고, 설치해 둔 마이크와 스피커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게 됩니다.

야마하 리시버 스피커 최적화

 

최적화 테스트가 끝나면, 설치되어 있는 스피커 상태와 거리, 거리에 맞춰 자동 설정한 음량이 표시됩니다.

야마하 리시버 스피커 최적화

 

[SET] 항목을 바로 선택해 설정을 끝낼 수 있지만, 다른 측정 결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WIRING 항목에서 스피커와 리시버의 +,- 결선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야마하 리시버 스피커 최적화

 

각 스피커와 청취자(최적화 마이크)의 거리가 표시됩니다.

야마하 리시버 스피커 최적화

 

[SET] 항목을 선택하여 측정값을 적용한 뒤, 다시 스피커 거리를 확인해봤습니다.

야마하 리시버 스피커 최적화

저는 후방스피커를 소파 좌/우에 배치했고, 덕분에 후방스피커(SUR R/L)의 측정 거리도 유난히 짧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런 설정을 거친 덕분에 리시버는 각 스피커의 거리에 따라 음량을 조절하여 출력하게 됩니다.

매뉴얼을 제대로 읽지 않아 몰랐던, 바이와이어링 설정

제 홈시어터 스피커 중 프론트 스피커는 바이와이어링(Bi-Wiring)을 지원합니다.

 

바이와이어링이란, 하나의 스피커에 달려 있는 두 쌍의 입력 단자에 각각의 스피커선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고음과 저음을 좀 더 깔끔하게 분리된 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5.1채널 스피커 KODA SL-600F

7~8년 전, 홈시어터 스피커와 앰프를 구입해 전선을 연결할 당시에도 바이와이어링의 개념은 파악하고 있었는데, 제 리시버는 바이와이어링을 지원하지 않는 제품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때문에 전방의 스피커쪽 연결선은 각 단자마다 2가닥의 선을 한꺼번에 끼우는 방식으로 연결, 사용해 왔습니다.

야마하 리시버 바이와이어링

그런데, 이번에 홈시어터 연결 작업을 하느라 리시버 뒤쪽의 스피커 단자들을 살펴보니, 사용하지 않았던 오른쪽 스피커 단자에 Bi-AMP라는 글씨가 보이더군요.

 

분명 야마하 RX-V663 리시버를 구입할 당시, 이 리시버는 바이와이어링을 지원하지 않는 제품이란 정보를 확인했었는데, 이게 왠일인가 싶어 매뉴얼을 살펴봤더니 바이와이어링을 지원하는 제품이었네요.

 

각 단자마다 두 가닥의 스피커선을 연결했던 전방스피커 배선을 모두 뺀 뒤, Front A 단자와 Bi-AMP 단자에 선을 나눠 연결했습니다.

야마하 리시버 바이와이어링

 

위쪽 스피커 단자 사진에서 나온 4가닥의 선을 나눠서 연결한 결과물입니다.

오른쪽 스피커선 4가닥(노란색)과 왼쪽 스피커선 4가닥(하늘색)을 보기 좋게 나눴습니다.

야마하 리시버 바이와이어링

 

야마하 RX-V663의 바이와이어링 설정은 스피커선을 연결하는 것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리시버의 설정을 바꿔주어야 합니다.

리시버의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MAIN ZONE 버튼과 TONE CONTROL 버튼을 동시에 눌러 Advanced Setup 메뉴로 들어온 뒤

야마하 RX-V663 Advanced Setup

 

액정창에 BI-AMP 항목이 표시될 때까지 PROGRAM 다이얼을 돌립니다.

BI-AMP의 기본 값은 OFF로 표시되어 있네요.

야마하 RX-V663 BI-AMP Setup

 

BI-AMP 항목이 표시된 상태에서 TONE CONTROL 버튼을 누르면 ON으로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야마하 RX-V663 BI-AMP Setup

 

이사한 직후 곧 정리, 연결해야지 했던 홈시어터 스피커와 리시버는 6개월 남짓 묵혀 두었다가, 딱 하루만에 마무리되었습니다.

거실 홈시어터

2000년대 초중반, '홈시어터'라는 용어가 꽤 친숙할 정도로 홈시어터는 인기있는 품목이었는데, 이제는 홈시어터라는 용어 자체가 생소한 느낌까지 듭니다.

 

요즘은 거실 구석구석마다 덩치 큰 스피커를 놓아야 하는 5.1채널 스피커 대신 TV 아래에 놓는 길쭉한 TV사운드바가 인기 품목인 듯 합니다.

이런 TV 사운드바는 포스팅에 언급한 것처럼 복잡한 스피커선 연결이나 설정을 하지 않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야마하 RX-V663 매뉴얼

이런 상황 덕분에 5.1채널 스피커와 리시버의 연결 및 설정과 관련된 포스팅을 작성하면서도 굳이 자세한 과정보다는 개념 설명 위주로 적어야지 하는 생각이 들었던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늘 매뉴얼을 꼼꼼히 읽는다고 자신해왔는데 (기본적인 내용인) 바이와이어링 설정을 놓치고 있었다는 사실을 7~8년만에 깨닫고 보니, '매뉴얼은 꼼꼼히 읽어야 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는, 좀 엉뚱한 교훈을 얘기하면서 포스팅을 마무리합니다ㅎㅎ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