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팁]윈도우 키가 잘못 눌려 짜증난다면

윈도우키가 잘못 눌려 짜증났던 기억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전체 화면으로 진행되는 게임 도중 윈도우 키 때문에 바탕화면으로 휙휙 돌아와 잘 하던 게임을 망쳤던 경험이 있을 텐데요, 때문에 게임 마니아들은 키보드에서 윈도우 키를 빼버리는 극약 처방을 하곤하죠.

 

아예 쓰지 않을 키라고 생각된다면 키 자체를 뽑아버려도 되겠지만, 이빨 빠진 키보드의 모양새가 그다지 보기 안 좋습니다. 키보드의 원형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윈도우 키를 무력화하고 싶다면 다음 방법을 써 보세요.

레지스트리 설정으로 윈도우 키 무력화하기

이 방법은 윈도우의 레지스트리에 윈도우 키를 무력화하는 레지스트리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조금 어렵게 들릴 수 있겠지만 방법은 무척 간단합니다.

아울러, 이 방법은 윈도우 XP와 윈도우 7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첨부된 파일을 클릭하여 실행하면 되며 오른쪽, 왼쪽, 양쪽 윈도우 키를 설정하는 레지스트리가 따로 있으니 필요한 파일만 받아서 실행하면 됩니다.

 

윈도우 키를 무력화시키는 레지스트리 파일

왼쪽 윈도우 키만 무력화

disable_left_windows_key.reg
오른쪽 윈도우 키만 무력화 disable_right_windows_key.reg
양쪽 윈도우 키를 모두 무력화 disable_both_windows_keys.reg

 

일반적인 키보드라면, 키보드 오른쪽, 왼쪽에 2개의 윈도우 키가 있는데요, 원하는 키를 각각 무력화시킬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레지스트리 변경 작업, 위험한 작업은 아닐까?

레지스트리 파일을 클릭하면 실행, 또는 저장을 선택하는 대화상자가 표시됩니다.

레지스트리 파일을 번거롭게 저장할 필요 없이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경고가 표시됩니다.

잘못된 레지스트리 파일로 인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신뢰할 수 있는 경우에만 작업을 진행하라는 것인데요, 레지스트리 작업시 매번 표시되는 작업인데다, 첨부한 레지스트리 파일에는 문제를 일으킬만한 코드가 없으므로 [예]를 클릭하면 됩니다.

물론, 실행 여부의 선택은 여러분이 하는 것이므로 미덥지 못하다면 [아니요]를 클릭하세요 :)

 

레지스트리 파일에 포함된 내용이 컴퓨터의 레지스트리에 추가되었다는 메시지입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에 추가된 변경 내용은 바로 반영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를 다시 부팅합니다(로그오프 후 다시 로그온 하는 것도 같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레지스트리 수정, 원래대로 되돌리려면?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여 윈도우 키를 무력화 시켰으니 원상복구하는 작업 역시 레지스트리 파일을 이용합니다. 다음의 파일을 클릭하여 실행한 후, 재부팅하면 다시 윈도우 키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윈도우 키를 다시 작동시키는 레지스트리 파일

윈도우 키 원상복구

remove_scancode_mappings.reg

윈도우키 기능 변경을 실시간으로 적용하려면?

구글링을 통해 확인해보니, 레지스트리 파일을 수정하는 방법 외에, 유틸리티를 실행하여 그때그때 윈도우 키 설정을 바꾸는 방법도 있군요.

2012/06/04 - [컴퓨터 이야기] - [윈도우팁] 윈도우 키를 잠재우는 가장 간단한 방법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