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오멘 15-AX024TX 노트북의 Fn키 설정 방법과 바이오스 설정 들어가는 방법

'일부' 노트북 메이커들의 Fn키 설정

얼마전 업무용으로 구입한 HP 오멘 15-AX024TX의 키보드는 꽤 만족스럽습니다.

 

숫자키가 달린 풀사이즈의 키는 키감이 좋은 편이며, 저가형 노트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키를 누를 때 들썩거리는 느낌도 없습니다.

 

화살표 키의 배치, 왼쪽 Ctrl키와 Fn 키의 배치 역시 익숙하게 사용하는 배치라 편리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큼직한 터치패드를 왼쪽으로 몰아 놓지 말고 키보드 중간에 배치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지만, 터치패드의 사용빈도가 그리 높지 않은데다 숫자키가 함께 있는 형태의 노트북이 흔히 갖추고 있는 형태이기도 합니다.

 

역시 15인치 노트북이라 키보드 배치도 무리없이, 편안하구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HP 오멘 15-AX024TX 키보드

 

그런데 잠시 사용하다보니, HP 오멘 15-AX024TX의 펑션키 작동 방식이 '다른 방식'이란 것을 알았습니다.

'다른 방식'이라는 것은, F1~F12키만 누르면 화면 밝기나 볼륨 조정 등의 노트북의 기능키로 작동하며, 일반적인 F1~F12키로 사용하려면 Fn키와 함께 누르는 방식입니다.

HP 오멘 15-AX024TX Fn키

 

이런 펑션키 작동 방식은 레노버 노트북에서도 만난적이 있었는데요, 제가 접했던 레노버 씽크패드 E550은 윈도우의 키보드 속성에서 설정을 바꿀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HP 오멘 15-AX024TX의 키보드 속성에는 Fn 키 설정을 바꾸는 항목이 없네요.

윈도우10 키보드 설정

HP 오멘 15-AX024TX의 Fn키 작동 방식 바꾸는 방법

키보드 속성에서 Fn키 작동 방식을 바꿀 수 없다면, 바이오스 설정에서 바꿀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P 오멘 15-AX024TX의 바이오스 설정으로 들어가기 위해 먼저 윈도우 재시작을 선택했습니다.

윈도우10 재부팅 방법

 

윈도우가 종료되고 화면이 꺼지는 것과 동시에 ESC 키를 반복해서 눌러줍니다.

HP 오멘 15-AX024TX의 초기 설정은 부팅시 바이오스 진입 방법을 표시하지 않도록 되어 있어 ESC를 반복하여 누르지 않으면, 다시 윈도우 부팅 화면으로 넘어가 버리기 쉽습니다.

HP 오멘 15-AX024TX 바이오스 설정

 

ESC 키를 연속으로 누르다보면, Startup Menu 라는 글씨가 표시됩니다.

바이오스 설정으로 진입하려면 F10 키를 누르라고 되어 있네요.

HP 오멘 15-AX024TX 바이오스 설정

 

F10 키를 눌러 HP 오멘 15-AX024TX의 바이오스 설정으로 들어왔습니다.

HP 오멘 15-AX024TX 바이오스

텍스트 기반의 Insyde 바이오스 화면 구성은 2010년에 구입했던 HP DV3-2307TX 화면과 거의 달라진 것이 없으며,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항목들 보다는 시스템 정보를 보여주는 역할에 충실한 바이오스입니다.

2014/07/16 - HP 배터리 테스트로 노트북 배터리 보정 결과. HP System Diagnostics의 대단한 반전

 

어쨌든, 화살표 키를 이용해 커서를 System Configuration 항목으로 옮기면, [Action Keys Mode]라는 항목이 있으며, 초기 설정값은 Enabled입니다.

HP 오멘 15-AX024TX Fn키 Action Keys Mode

 

화살표키를 이용하여 Action Keys Mode 항목으로 커서를 옮기면 Action Keys Mode에 대한 설명이 옆에 나옵니다.

Disabled로 설정하면 Fn키와 F1~F12를 함께 눌러 노트북의 기능키(액션키)로 사용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HP 오멘 15-AX024TX Fn키 Action Keys Mode

 

제가 원하는 노트북의 기능키 설정은 Fn키와 F1~F12키를 동시에 눌렀을 때만 작동하도록 하는 것이니, Action Keys Mode 항목을 Disabled로 설정하면 됩니다.

해당 항목이 선택된 상태에서 엔터키를 누르고 Disabled를 선택한 후 엔터키를 눌렀습니다.

HP 오멘 15-AX024TX Fn키 Action Keys Mode

 

이렇게 Action Keys Mode 항목을 Disabled로 설정했으면, F10 키를 누른 뒤 [Yes]를 선택합니다.

HP 오멘 15-AX024TX 바이오스 저장

이렇게 하면 바꾼 설정 값이 저장되고, 바이오스 설정을 종료한 뒤 노트북이 재부팅되는 과정까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윈도우 재부팅이 끝나면 Fn 키 설정이 원하는 대로 바뀌었는지 확인하고 사용하기만 하면 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