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IP카메라 Vstarcam-100a 사용기. 저렴한 가격의 HD급 회전식 IP카메라

반려동물 감시(?)용 IP 카메라

얼마 전 코스트코에서 67900원 짜리 IP카메라를 한 대 사왔습니다.

 

강아지 두 마리를 키우고 있는 마눌님 후배가 구입을 부탁한 제품으로, 코스트코에는 VStarcam-100A 라는 제품 딱 한가지만 판매되고 있었고, 후배님 역시 '코스트코에 있는 IP카메라'라고 특정하여 구입을 부탁했기에, 저는 사양 등을 살펴볼 필요 없이 쓱 집어 왔습니다.

 

집으로 돌아와 자그마한 IP카메라 박스를 보고 있자니, 어떻게 생긴 녀석인지 궁금하더군요.

 

물론 코스트코에서 목이 휭휭 돌아가는 진열품을 보긴했지만 실제 조작법이나 프로그램이 궁금해져서 후배님께 양해를 구하고 제품을 먼저 뜯어 봤습니다.

무선 IP카메라

 

VStarcam-100A의 박스 내용물입니다.

둥근 IP카메라 본체와 전원 어댑터, 설명서와 랜선, 설치 CD와 'CCTV 촬영중'이라고 적힌 스티커, 그리고 벽 부착용 브라켓과 나사가 들어 있습니다.

Vstarcam 100a 내용물

칼블럭까지, 제법 꼼꼼하게 챙겨주었네요.

 

VStarcam-100A는 부피감이 있고, 손바닥에 올려보면 무게감이 또 느껴집니다.

Vstarcam 100a 외형

 

카메라 목이 회전하면서 안쪽의 검은 렌즈가 상하로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앞쪽의 렌즈는 레버를 돌려 초점을 맞추는 수동 초점 방식이며, 렌즈 주변에는 야간 촬영용 적외선 LED와 센서, 옆면에는 스피커홀이 보입니다.

Vstarcam 100a 외형

 

VStarcam-100A 뒷면에는 전원 어댑터 연결잭, 리셋버튼, 영상저장용 마이크로SD단자, 무선랜 안테나와 유선랜 단자 등이 보입니다.

묵직한 부피감과 무게에 비해 플라스틱 마감이 좀 더 깔끔해졌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Vstarcam 100a 후면

 

VStarcam-100A의 전원 어댑터는 5V 2A 규격, 전원 코드의 길이는 약 1.5m입니다.

Vstarcam 100a 후면

IP카메라 프로그램 설정

IP카메라는 유선/무선 인터넷에 연결하고 외부에서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으로 접속해 상황을 살피는 제품입니다.

때문에 IP카메라는 첫 사용시 유선으로 공유기에 연결하고, PC 프로그램으로 설정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Vstarcam-100A에 전원만 연결했더니, '무선 설정 대기 중입니다'라는 음성 안내가 들리는게 재미있더군요.

 

제품 박스에는 설치 프로그램이 담긴 CD가 제공되지만 CD롬 드라이브가 없는 컴퓨터를 사용중이라 VStarcam 제조사 홈페이지의 자료실에서 IP카메라 슈퍼클라이언트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했습니다.

Vstarcam 홈페이지

 

먼저 Vstarcam-100A를 무선공유기에 연결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인터넷공유기에 Vstarcam-100A를 선으로 연결합니다.

그리고 설치한 프로그램을 실행한 뒤 [카메라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제품 박스 바닥에 적혀 있는 UID와 비밀번호를 각각 입력합니다.

Vstarcam PC프로그램

 

그렇게 유선으로 연결된 카메라가 프로그램에 등록되면, 등록된 카메라 이름을 클릭하여 설정 메뉴를 띄우고

Vstarcam PC프로그램

 

[무선 Wi-Fi 설정] 버튼을 클릭한 뒤

Vstarcam 무선 설정 방법

 

[신호 검색] 버튼을 클릭하고, 사용중인 무선 공유기의 SSID(이름)을 선택한 뒤 [설정] 버튼을 클릭하고 무선암호를 입력합니다.

Vstarcam 무선 설정 방법

 

인터넷공유기에 유선으로 연결한 상태에서, 와이파이 연결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무선 연결 설정을 위해 유선으로 연결하고 설정하는 일련의 작업들은 인터넷 설정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좀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한 번은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Vstarcam 무선 설정 방법

 

그렇게 VStarcam-100A의 초기 인터넷 연결 설정이 끝나면, 연결했던 랜선을 빼고 원하는 위치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Vstarcam 무선 연결

 

사용중인 무선 공유기와 연결이 끝난 상태에서, PC의 슈퍼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카메라 영상이 화면에 표시되고, 카메라의 모든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Vstarcam PC프로그램

마우스를 이용해 방향키를 눌러 카메라 방향을 조작할 수 있는데, 카메라의 목이 270도 정도 회전하는데다 카메라의 화각까지 더하면 거의 전 방향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에 장착된 마이크, 스피커를 켜고 끄거나, 미리 설정해 둔 위치로 카메라 방향을 바꾸는 등의 작업들도 지원합니다.

 

PC용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연결시 영상은 1280*720 해상도에 최대 20프레임으로 화질이 괜찮은 편이었습니다.

 

1280*720, 20프레임 영상의 비트레이트는 200kbps 정도로 무선 연결시에도 무리없는 수준이었지만 카메라의 무선 안테나 감도는 그리 좋지 않은 듯, 카메라 설치 장소에 따라 영상이 끊긴다거나 조작에 더디게 반응하는 증상이 있는 만큼, 무선 공유기와 방향/위치 설정에 신경쓸 필요가 있습니다.

편리한 스마트폰 앱

후배님이 Vstarcam-100A를 구매한 목적은 밖에서도 집에 있는 강아지들의 상황(?)을 살펴보려는 것인데, Vstarcam은 스마트폰앱(안드로이드, 아이폰)을 지원합니다.

 

저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Vstarcam을 검색해서 스마트폰에 설치했고, 앱 설치후 첫 작업은 역시 카메라 추가였습니다.

Vstarcam 스마트폰앱

 

이미 카메라는 무선에 연결된 상태이니, 스마트폰에서는 카메라의 고유 식별 번호인 UID와 비밀번호만 추가하면 됩니다.

Vstarcam 스마트폰 설정

 

역시 박스에 붙어 있는 UID와 비밀 번호를 입력하자 스마트폰에 카메라의 영상이 표시됩니다.

스마트폰 앱 역시 PC용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카메라의 기능 설정 및 방향 조정, 스피커/마이크 설정 등 거의 모든 기능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Vstarcam 스마트폰 설정

아울러 PC용 프로그램에서는 1280*720, 20프레임에 200kbps로 표시되었지만, 스마트폰에서는 320*240 해상도에 30kbps 정도로 줄여 표시됩니다.

 

제조사 홈페이지의 제품 설명에 따르면 접속기기에 따라 최적화된 크기로 스트리밍하여 데이터 사용량 절약, 원활한 화면 전환을 지원한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사용자가 해상도 설정을 조절할 수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Vstarcam-100A에는 마이크와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어 양방향 대화가 가능합니다.

 

외부에서 스마트폰으로 집안 상황을 보고 들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스마트폰에 대고 하는 말이 카메라의 스피커에서 흘러나오게 되는 것인데요,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들에게 특히 매력적인 기능이라고 하는군요.

 

저도 집 밖으로 스마트폰을 들고 나가 시연을 해봤는데요, 무척이나 흥미진진하더군요.

배경에 깔려 있는 라디오 음악 소리, 중간에 섞여 있는 마눌님의 웃음 소리는 스킵해 주세요ㅎㅎ

내장된 스피커의 음량, 스마트폰으로 전송되는 음성 코덱의 한계 때문인지 소리가 뭉툭했지만, 집 안의 강아지나 고양이들이 주인 목소리를 인식하는데는 문제가 없어 보였습니다.

 

아울러 Vstarcam-100A에 내장된 적외선 LED는 어두운 밤에도 실내를 식별할 수 있을 정도의 영상을 보여주었습니다.

Vstarcam 적외선 촬영

신경 쓴 흔적이 보이는 IP 카메라

딱 하루 정도 Vstarcam-100A의 무선 설정을 하고 PC와 스마트폰으로 연결하여 대충 사용해 본 정도지만 옵션에 들어가 보면 마이크로SD에 영상을 저장한다거나, 동작 감지, 사용자 알림 등의 기능도 충실했습니다.

 

아울러 Vstarcam-100A의 새 펌웨어가 확인되어 무선 업그레이드를 하기도 했는데, PC 프로그램/스마트폰 앱이 사용자 편의를 위해 꽤 신경써서 만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Vstarcam 펌웨어 업그레이드

 

특히 IP카메라의 고유 식별번호인 UID가 겉박스에 붙어 있으니, UID만 알면 프로그램과 앱을 다운받아 카메라에 무단 접속할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하지만 UID로 카메라 등록은 카메라와 스마트폰이 같은 공유기에 연결된 상태라야 하니 외부인의 무단접속 문제도 대비해 두었더군요.

Vstarcam 스마트폰 앱

꽤 오래전이지만 IP카메라 업체에 잠시 몸을 담았던 적이 있었던 터라 요즘 IP 카메라들은 어떤지 하는 호기심에 Vstarcam-100a를 살펴봤는데 격세지감이 느껴질 정도로 성능과 기능은 올라가고 가격은 저렴해졌더군요.

 

풀HD 블랙박스 등의 영상에 익숙하다보니 Vstarcam-100a의 HD급 영상은 본격적인 감시장비로는 부족하다 싶은 느낌도 들지만 외부에서 반려동물을 살펴보고 양방향 통화를 하는 용도로 충분하며,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 매력적인 제품이었습니다.

 

본 리뷰는 아내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