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옇게 바랜 자동차 플라스틱 마감재의 색을 복원하는 방법. 팔방미인 타이어 광택제

플라스틱 외장재의 색바램과 얼룩

겨울 동안 세차를 한 번도 하지 않았던 올란도의 봄맞이 셀프 세차를 며칠전에 했습니다.

 

원래 저의 셀프 세차는 도장면의 세척과 타이어 휠, 차체 바닥의 고압수 세척, 그리고 왁스 칠 정도만 했는데, 이번 셀프 세차는 오랫만에 하는 것이다보니 평소에는 지나쳤던 작은 부분들도 꼼꼼히 손을 댔습니다.

 

오늘은 올란도의 플라스틱 외장재를 간단하게 손 봤습니다.

 

올란도는 뒷 범퍼 상단, 차체 하단에 꽤 많은 플라스틱 외장재가 적용되어 있는데, 2년 남짓 타다보니 먼지 등으로 인해 색이 바랬고, 왁스칠하다 묻은 얼룩, 물이 떨어져 마른 자국 등의 얼룩이 군데군데 져 있는 상태입니다.

올란도 플라스틱 외장재 뒷범퍼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런 식입니다.

전체적으로 허옇게 색이 바랬고, 군데군데 얼룩이 져 있는데 세차를 할 때 카샴푸를 이용해 물세척을 해도 마르면 고스란히 나타나는 자국들입니다.

올란도 플라스틱 외장재 뒷범퍼

 

저는 지저분해진 플라스틱 마감재를 정리할 때 타이어 광택제를 사용합니다.

타이어 광택제와 작은 수건(걸레)를 준비한 뒤

카렉스 타이어 광택제 플라스틱 마감재 색상

 

수건에 타이어 광택제를 3~4번 분무하고

카렉스 타이어 광택제

 

색이 바랜 플라스틱 외장재를 쓱쓱 문지르면 허옇게 바랬던 플라스틱 색상이 타이어 광택제의 유분에 의해 색이 진해집니다.

올란도 플라스틱 마감재 색상 복원

이때 타이어 광택제를 너무 많이 분무하지 말고 3~4번만 분무하여 문지르고, 색이 더 이상 바뀌지 않으면 또 분무하여 문지르는 식으로, 타이어 광택제의 분무량을 조절하며 문지르는게 요령입니다.

 

올란도의 뒷범퍼 상단의 플라스틱 마감재를 타이어 광택제로 닦기 전과 닦은 후의 비교 사진입니다.

허옇게 색이 바랬던 플라스틱 색상이 더 진해졌고, 왁스 얼룩과 물 떨어진 자국 역시 깨끗하게 정리되었습니다.

올란도 플라스틱 마감재 색상 복원

 

올란도 차체 옆면 하단의 플라스틱 마감재 역시 주행 중 튀어 오른 흙먼지와 잔돌 등에 의해 지저분했는데요, 수건에 묻힌 타이어 광택제로 닦기 전과 닦은 후의 차이가 또렷합니다.

올란도 플라스틱 마감재 색상 복원

 

올란도의 뒷 범퍼 하단 역시 카샴푸로 닦이지 않는 특유의 얼룩과 바랜 상태였습니다.

올란도 뒷범퍼 플라스틱 마감재 색상 복원

 

타이어 마감재를 이용해 닦아주자 색상이 또렷해지고 얼룩이 정리되었습니다.

올란도 뒷범퍼 플라스틱 마감재 색상 복원

 

올란도 문을 열면 보이는 하단의 플라스틱 내장재는 발이 닿으면서 생긴 얼룩과 스크래치들이 많습니다.

스크레치에 흙먼지까지 꽤 지저분 한데요,

올란도 뒷좌석 플라스틱 마감재 색상 복원

 

역시 타이어 광택제를 이용해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깜빡 잊고 Before 사진만 찍었던 터라, After 사진과 조명 차이가 심하지만, 어쨌든 스크래치로 인해 지저분하던 플라스틱 마감재가 깨끗해졌습니다.

올란도 뒷좌석 플라스틱 마감재 색상 복원

 

사실 자동차의 플라스틱 마감재를 닦는데 쓰는 전용 디테일링 용품들(트림 디테일러, 범퍼 케어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타이어 광택제를 플라스틱 마감재에 쓰면 실리콘 성분으로 인한 정전기와 과도한 유분 때문에 오히려 먼지가 더 잘 붙는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타이어 광택제 플라스틱 마감재

타이어에 타이어 광택제를 사용할 때는 많은 양을 뿌리고 자연건조 시키다보니 특유의 진한 광택이 나지만, 플라스틱 마감재를 닦을 때는 수건에 적은 양만 뿌리고 넓은 면적에 문질러 닦아서인지 과도한 유분의 광택이나 먼지가 달라붙는 등의 단점은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써보고 맘에 안들면 플라스틱 전용 제품을 구입해야지 했는데, 저렴한 타이어 광택제의 효과가 꽤 좋아 2~3년을 만족스럽게 사용해 왔고 덕분에 플라스틱 전용 디테일링 용품은 아직 구입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시보드 등 내장 마감재는 레자 왁스, 외장 마감재는 타이어 광택제를 이용하고 있는데 가성비 뿐 아니라 만족도도 괜찮아 어지간하면 계속 이런 조합으로 사용할 생각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