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디오 바사 블라(Sudio Vasa Bla) 블루투스 이어폰 사용기

수디오의 첫번째 블루투스 이어폰, 바사 블라

지난 해 11월, 스웨덴 이어폰 업체인 수디오(Sudio)의 바사 이어폰 리뷰를 올린 적이 있습니다.

 

수디오 바사 이어폰은 전 음역대에 걸쳐 맑은 음색, 과하지 않으면서 또렷한 중저음이 인상적인 제품이었습니다.

2015/11/17 - 수디오 바사(Sudio Vasa)이어폰 사용기. 맑고 고른 음색이 인상적인 프리미엄 이어폰

 

최근 수디오에서 바사 이어폰을 기반으로한 블루투스 이어폰, 수디오 바사 블라(Sudio Vasa Bla)를 출시했다는 연락을 받고 다시 한 번 리뷰를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수디오 바사 블라 이어폰을 수령한 것은 1월 중순 경이었는데, 여러가지 사정이 겹쳐 뒤늦은 리뷰 포스팅을 올리게 되었네요.

수디오 바사 블라 블루투스 이어폰

고급스러운 하드 패키지, 내용물

수디오 바사 블라 이어폰은 큼직하고 단단한 하드케이스에 담겨 있고, 비닐 래핑 되어 있습니다.

이어폰 패키지치고는 꽤 호화스러운 편인데, 덕분에 항공 배송 과정에서 전혀 손상을 받지 않고 깔끔하게 도착했습니다.

수디오 바사 블라 블루투스 이어폰

 

패키지 뒷면에는 수디오 바사 블라 이어폰의 내용물과 제품 특징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특유의 가죽 파우치, 일련번호가 새겨진 보증카드, 별도의 이어팁 등의 내용물은 유선 이어폰인 수디오 바사와 흡사한 구성입니다.

수디오 바사 블라 패키지

블루투스 제품인 만큼, 배터리 사용 시간과 충전 시간 등 블루투스 이어폰의 특징들이 자세하게 표기되어 있습니다.

 

박스 안쪽에 다시 한번 스펀지와 별도의 종이 박스로 완충 작용과 고급스러운 느낌이 듭니다.

수디오 바사 블라 패키지 내부

 

수디오 바사 블라 박스에서 전체 내용물을 꺼내봤습니다.

가죽 파우치, 보증 카드와 매뉴얼, 이어캡 등 기존 수디오 바사 이어폰의 내용물과 흡사하며 USB 충전 케이블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수디오 블루투스 이어폰 내용물

 

수디오 바사 블라의 다국어 매뉴얼에는 한글 설명도 포함됩니다.

특히 블루투스 이어폰의 경우 전원을 켜고 끄는 과정, 스마트 기기와 페어링 하는 과정 등의 사용법을 익혀야 하므로 한글 표기된 매뉴얼은 사용자에게 꽤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수디오 바사 블라 매뉴얼

수디오 바사 블라의 외형 및 기능

수디오 바사 블라 블루투스 이어폰의 전체 길이는 대략 50cm, 특유의 칼국수 케이블과 로즈골드(연한 구리빛) 색상의 금속 드라이버 유닛이 강렬한 대비를 줍니다.

수디오 바사 블라 블루투스 이어폰

 

수디오 바사 블라는 바사와 같은 드라이버 유닛, 같은 칼국수 케이블을을 사용해 윗면의 모양은 꼭 같습니다.

수디오 바사 블라 블루투스 이어폰

 

사이즈가 다른 여분의 이어캡을 제공하는 점은 좋은데, 개인적으로는 흰색 이어캡도 함께 제공했으면 하는 욕심이 생깁니다.

수디오 바사 블라 이어캡

 

유선 이어폰인 수디오 바사의 리모컨은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용이 별도 제품으로 나와 있었던 반면 수디오 바사 블라의 리모컨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겸용 제품입니다.

세 개의 버튼으로 전원, 통화, 볼륨 조절 등의 기능을 조작할 수 있으며 설명서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 - 버튼을 길게 누르면 앞/뒤 선곡 버튼으로 작동합니다.

수디오 바사 블라 리모컨

 

수디오 바사 블라는 멀티 페이링을 지원하여 두 대의 기기에 동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수디오 바사 블라 멀티 페어링

멀티 페어링을 지원하지 않는 블루투스 기기는 연결된 기기의 블루투스 연결을 끊어야 다른 기기를 연결할 수 있지만 멀티 페어링 덕분에 페어링을 끊지 않고 동시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 페어링 덕분에 태블릿과 연결해 음악을 감상하다가 스마트폰으로 전화가 걸려오면 바로 통화를 할 수 있는 것이죠.

 

요즘 출시되는 블루투스 이어폰이라면 멀티 페어링이 그리 특별한 기능은 아니라지만, 제가 사용중인 블루투스 이어폰은 멀티 페어링 기능이 없는 제품이라 매번 블루투스 설정을 건드려야하는 제품이다보니 멀티 페어링 기능이 특히 반갑습니다.

 

5cm 남짓한 길이의 리모컨에는 작동 상태를 표시하는 LED와 양각으로 새겨진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양각 버튼은 간격이 넉넉하여 눈으로 보지 않고 작동할 수 있는데 사출물의 이음새가 보이는 등, 가격에 비해 깔끔하지 못한 마감이 아쉽습니다.

수디오 바사 블라 배터리 리모컨

 

리모컨 반대쪽에 달린 막대형 배터리 유닛에는 USB 충전 커넥터가 달려 있으며 사용하지 않을 때는 고무 재질의 커버를 닫아둘 수 있습니다.

수디오 바사 블라 배터리 사용시간

수디오 바사 블라의 배터리 사용시간을 직접 측정해보니 이어폰의 볼륨을 최대로 높인 상태에서 7시간 20분 정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배터리가 완전 방전 상태에서 완충까지 걸리는 시간은 1시간 40분 정도로 설명서의 스펙(8시간 사용, 완전 충전에 2시간)과 비슷했으며, 초반 10분 정도는 빠른 충전 모드로 10분 남짓 충전하여 2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블루투스 이어폰이나 스피커 등을 이용하다보면 배터리 지속 시간이 아쉬울 때가 많았는데, 수디오 바사 블라의 실제 배터리 사용 시간은 꽤 만족스러웠습니다.

수디오 바사와 조금 다른 음색

수디오 바사 블라는 수디오 바사와 같은 이어폰 드라이버를 사용해 음색이 비슷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실제 들어보니 약간 달랐습니다.

수디오 바사의 음색이 섬세한 고음이 인상적이면서 전체적으로 균형잡힌 소리였다면 수디오 바사 블라의 음색은 고음역 대의 섬세함이 조금 줄어들고 중저음의 울림이 크고 단단해진 느낌입니다.

 

아무래도 유선 이어폰과 블루투스 이어폰의 차이로 보이는데, 제가 사용중인 홍미노트2로 인한 차이일까 싶어 다른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을 연결해 청음해 봐도 수디오 바사와는 조금 다른 음색이었습니다.

수디오 바사 블라 음질

개인적으로는 수디오 바사의 균형잡힌 음색에 깊은 인상을 받았던 터라, 조금은 평범해진(?) 수디오 바사 블라의 음색에 살짝 아쉬웠지만, 역시 유선 이어폰에 비교할 때 그렇다는 것이며 현재 사용중인 블루투스 이어폰에 비하면 꽤 괜찮은 음질이었습니다.

 

블루투스 이어폰의 또 다른 기능이라 할 수 있는 통화 음질은 울림이 적었고, 제 목소리가 상대방에게 또렷하게 전달되어 만족스러웠기에, 운전을 하면서 전화가 오면 한 쪽 이어폰만 귀에 꽂아 통화를 하는 식으로 꽤 만족스럽게 사용 중 입니다.

칼국수 케이블과 리모컨, 배터리

수디오 바사 블라 이어폰의 전체 길이는 약 50cm, 이어폰 유닛에서 9cm 되는 지점에 리모컨과 배터리 유닛이 대칭으로 붙여진 상태입니다.

수디오 바사 블라 블루투스 이어폰

 

일반적인 블루투스 이어폰 디자인이지만, 실제 착용할 경우 배터리와 리모컨이 공중에 떠 있는 형태가 됩니다.

수디오 바사 블라 이어폰을 착용한 상태로 걷거나 뛰어보니 배터리/리모컨의 무게로 인해 귀에 꽂은 이어폰이 빠지곤 했는데, 개인적으로는 배터리/리모컨과 이어폰 드라이버의 간격이 좀 더 멀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수디오 바사 블라 착용감

 

특히 수디오 바사 블라를 착용한 상태에서 리모컨 조작을 할 경우 이어폰이 귀에서 쉽게 빠져 버리곤 했는데요, 이어팁을 좀 더 작은 것으로 바꾼 뒤 불편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수디오 바사 블라 착용감

제조사인 수디오 사의 제품 설명에는 귀걸이 형태의 이어폰이 아니면서도 격한 운동에도 빠지지 않도록 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었지만 개인적으로는 배터리나 리모컨이 어깨에 닿도록, 무게 중심을 좀 더 낮추거나 별도의 이어 가이드를 제공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수디오 바사 블라 블루투스 이어폰은 긴 배터리 사용 시간과 멀티페어링, 음질면에서 만족스러웠던 반면 착용감이나 제품의 마감면에서는 아쉬움이 남았는데요, 수디오의 첫 번째 블루투스 이어폰인만큼, 후속 모델에서는 이러한 점들이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본 리뷰는 스웨덴 수디오(Sudio)사에서 수디오 바사 블라 이어폰 제품을 제공받아 사용 후 작성한 후기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