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맵 4.5.0과 4.4.7의 비교 사용기. 기존 Tmap보다 깔끔한 화면, 자잘한 추가 기능들

가독성 좋아진 티맵 4.5.0의 3D 지도

티맵 4.5.0의 업그레이드 안내 화면에서 가장 눈에 띄었던 개선점은 '실시간 3D지도 제공' 항목이었습니다.

 

사실 티맵을 네비게이션으로 사용하면서 티맵의 화면을 보는 경우 보다는 소리를 들으면서 운전을 하곤 했기에 지도의 모양에는 크게 신경쓰지 않고 지냈지만, 가끔 3D 지도가 채택된 네비게이션 전용 기기들을 보면 지도의 품질(?)에 차이가 느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더군요.

 

티맵의 실시간 길안내에 무척 만족하긴 하지만 그래도 네비게이션 전용기기급 3D 지도를 기대하는 건 무리인가? 생각했는데, 떡하니 3D 지도를 제공한다고 하니 지도가 어찌 바뀌었을지 기대가 컸습니다.

2016/01/16 - 티스토어 없는 스마트폰에 Tmap 설치하는 방법. 홍미노트2에 티맵 설치하기 

티맵 4.5.0 업그레이드 안내 메시지

 

기존에 사용하던 티맵 4.4.7과 새로운 티맵 4.5.0의 지도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비교해봐야겠다 싶어 마눌님의 G2에 깔린 티맵을 열어봤더니 이쪽은 이미 티맵 4.5.0으로의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상태더군요.

덕분에 각기 다른 스마트폰에 깔린 다른 버전의 티맵을 간단히 비교해보게 되었습니다.

 

일단 티맵 4.4.7과 티맵 4.5.0을 모의 주행 모드로 설정하고 지도의 바뀐 모양을 확인해봤는데, 주행 경로 색상이 달라지고 건물에 투명도가 적용되어 가려진 부분의 길이 좀 더 잘 보이긴 했지만 3D 지도의 형태 자체는 큰 차이가 없더군요.

티맵 4.4.7과 4.5.0 지도 비교

이전 버전의 티맵 역시 지도 형태를 버드뷰로 설정하고 사용해 왔는데 기존 버드뷰 모드에 적용되지 않았던 건물 투명도가 적용된 정도의 차이였습니다.

 

참고로 샤오미 홍미노트2와 LG G2의 해상도는 모두 풀HD(1920*1080)이지만 LG G2의 경우 티맵 화면 하단에 안드로이드 메뉴 버튼이 표시되는 형태라 화면 하단 구성이 조금 다른 모양입니다.

 

다만 티맵 4.5.0의 지도는 주행 속도에 따른 축적 변화가 좀 더 유연해졌습니다.

덕분에 기존 티맵지도에서는 잘 보이지 않던 진행 방향의 정보들이 더 쉽게 파악됩니다.

티맵 4.4.7과 4.5.0 지도 비교

 

기존 티맵의 속도별 지도 축적이 [속도 반응 지도] 라는 항목으로 통합되었고 기본 값인 [지도 기본 보기] 항목으로 설정해 두어도 기존 지도보다 너 넓은 영역을 보여주고 있네요.

티맵 4.5.0 속도 반응 지도

 

티맵 4.5.0의 3D 지도가 기존 티맵의 버드뷰 모드에 건물의 투명도가 적용된 정도라고 했는데, 그래도 건물이 밀집된 지역에서는 투명도 적용된 지도의 가독성이 꽤 좋은 편입니다.

티맵 4.5.0 3D 지도 화면

 

기존 티맵에서 활용도가 그리 높지 않았던 [주행지도테마]라는 메뉴가 티맵 4.5.0에서는 아예 사라졌습니다.

티맵 4.4.7 설정 화면티맵 4.4.7의 화면 설정 메뉴

목적지 경로 탐색에서 도로 상태 확인

기존 티맵에서는 목적지를 입력하면 두 가지 경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정도의 정보만 표시되었는데, 티맵 4.5.0의 목적지 검색에서는 해당 경로의 현재 도로 상태가 표시되는군요.

기본 배율에서는 도로 상태를 자세히 파악하기 어렵지만 손가락으로 화면을 확대하면 좀 더 자세한 도로 상황을 색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맵 4.5.0 도로 상태 확인확대되는 화면이란 것을 알리는 아이콘도 추가

목적지 도착 후 주변 주차장 확인 기능

티맵 4.5.0으로 업그레이드 한 후 실제 도로를 달려보니, 자잘한 부분을 많이 다듬어 전반적으로 깔끔해졌습니다.

고속도로 주행시 보여주는 고속도로 모드는 거의 달라진게 없지만 시내 주행시 지도 화면에서는 새로운 느낌이었습니다.

티맵 4.5.0 3D 지도 화면

 

그리고 목적지에 거의 도착하니 화면 상단에 주행시간과 거리, 그리고 [주변 주차장] 버튼이 뜨는군요.

[주변 주차장] 버튼을 누르니 주변의 주차장 목록들이 표시되었는데요, 저는 잠깐 차를 대더라도 주차장을 찾는터라 앞으로 [주변 주차장] 버튼을 꽤 유용하게 사용할 듯 싶습니다.

티맵 4.5.0 목적지 주변 주차장 안내반가운 목적지 주변 주차장 안내

3D지도 보다 실시간 지도에 초점을 맞춘 업그레이드

앞서 티맵 4.5.0의 업그레이드 안내 메시지에 '실시간 3D지도 제공'이라는 개선 내용이 적혀 있었는데요, 저는 '3D지도'에 초점을 맞췄지만 업그레이드 후 사용해보니 이번 티맵 4.5.0은 '3D지도' 보다는 '실시간'에 초점을 맞춘 업그레이드였습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기존 티맵은 스마트폰에 저장해 둔 지도를 읽어오는 방식이었지만, 티맵 4.5.0에서는 미리 다운로드한 지도 대신 주행중에 실시간으로 지도를 다운로드하여 보여주는 방식으로 바뀌었고,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지도를 실시간으로 다운로드 받아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할까 싶었지만 왕복 100km 정도의 거리를 실시간 지도로 주행해도 기존 지도 다운로드 방식과 차이를 느낄 수는 없었습니다.

티맵 4.5.0 실시간 3D지도

사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스마트폰에 지도를 다운받아두거나 실시간으로 다운로드하거나 큰 차이가 없었지만, 지도 파일을 통째로 다운로드 받아 업데이트하던 기존 분기별 지도 업데이트 방식에 비해 업데이트 적용 주기가 좀 더 빠르고, 티맵 지도가 업데이트 되었는지 사용자가 일일이 체크하지 않아도 되는 점은 편리하다 하겠습니다.

 

저도 앞으로는 티맵의 실시간 지도 기능을 이용하겠지만,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운로드 지도 사용] 항목으로 들어가 전체 지도를 다운로드 받아 두기는 했습니다.

홍미노트2에서는 작동하지 않는, 미니모드 전화

스마트폰 네비게이션이 네비게이션 전용기기에 비해 약점으로 지적되는 것 중 하나가 네비게이션 사용 중 전화가 오는 경우 전화통화 화면으로 전환되면서 일시적으로 길안내를 받을 수 없다는 점입니다.

저 역시 티맵 사용중에 전화가 걸려오는 상황이 되면 불편함을 느끼곤 했는데, 티맵 4.5.0에서는 길안내 중에도 전화를 받을 수 있는 미니모드 전화가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마눌님의 LG G2에서 확인해보니 티맵 길안내 중에 전화가 걸려와도 전화 수신 화면으로 전환되지 않고 티맵 화면 하단에 걸려온 전화번호와 이름이 표시되며, 전화 수신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티맵 4.5.0 미니모드 전화LG G2에서 잘 작동하는 미니모드 전화

하지만 제 홍미노트2에서는 이 미니모드 전화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마눌님의 G2에서는 위와 같이 미니모드 전화가 정상작동하는데 제 홍미노트2에서는 원래의 스마트폰의 전화 수신 화면으로 바뀌었고 미니모드 전화는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홍미노트2의 독특한 권한 설정 방식 때문일까 싶어, 여러가지 권한 설정 옵션들을 조정했지만 결국 미니모드 전화 화면은 만날 수 없었습니다.

2015/11/23 - 샤오미 홍미노트2의 카카오톡 설정 방법. 홍미노트2의 사용자 앱 알림 설정 항목들

 

티맵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줄만한 꽤 유용한 기능이라 생각했는데, 아쉽게도 제 홍미노트2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것만 확인했고, 추후 버전업에서 정상 작동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