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카스 LK-9300 블랙박스 1년 사용후기. 기능은 만족, 소통이 아쉬운 루카스 블랙박스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 1년간 잘 사용 중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를 구입해 사용한지 1년이 넘었습니다.

 

Full-HD 해상도를 지원하며 LCD 화면이 달려 있어 블랙박스의 기능 설정과 녹화된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에 후방 카메라까지 하나의 세트로 구성된 제품이라 꽤 만족하며 사용중입니다.

 

루가스 LK-9300 블랙박스를 구입한지 얼마 되지 않아 Wi-Fi 파일 전송을 지원하는 신모델이 출시되어 살짝 배가 아프긴 하지만 제가 구입한 제품과 가격차이가 꽤 있었고, 블랙박스에 꽂아 놓은 메모리를 자주 뺄 일도 없는터라 큰 아쉬움없이 사용중입니다.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를 구입한 직후, 개봉기와 더불어 올란도에 전후방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과정에 대한 자세한 포스팅을 올린 적이 있으니 관심있는 분은 포스팅 말미의 블랙박스 관련글 들을 읽어보세요.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Lukas Blackbox

 

그동안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를 사용하면서 고장이나 특별한 오동작을 경험한 적은 없었습니다.

Full-HD 녹화를 지원하는 블랙박스라 오래 사용하면 무리가 갈 것 같아 메모리 카드 역시 MLC 방식의 Lexar 제품으로 구입해 사용 중인데, 메모리 카드 역시 1년동안 아무 문제없이 잘 사용중 입니다.

Lexar MLC 메모리 렉사

사실 루카스 LK-9300의 주 메모리는 일반 SD 메모리를 장착하게 되어 있는데, 저는 여러가지 이유로 Micro SD 메모리를 구입했고 SD 어댑터를 끼워 사용중입니다.

블랙박스 제조사인 루카스에서는 이렇게 SD 어댑터에 꽂아 이용하는 것을 절대 권장하지 않는다고 했고, 주행 직후 메모리를 꺼내보면 따끈따끈할 정도로 열을 받긴 하지만 약간의 열 이외에는 특별한 문제없이 사용 중입니다.

꾸준한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기능 개선

루카스 LK-9300을 사용하는 1년 동안 여러 번의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발표되었고, 자잘한 기능 변화가 있었습니다.

 

최근 발표된 펌웨어는 LCD의 후방 카메라의 영상을 좌우 반전 시켜 보여주는 기능이 들어가 있더군요.

녹화된 후방 카메라의 영상은 원래대로 저장하면서 LCD 화면에 표시하는 영상만 좌우반전 시켜주는 기능은 '있었으면 좋겠다' 싶었던 기능인데 이렇게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펌웨어가 발표되어 꽤 만족하고 있습니다.

루카스 LK-9300 Duo 후방카메라최근 추가된 후방카메라 좌우 반전 기능

 

실제 배터리 전압과 루카스 LK-9300에서 측정되는 배터리 전압의 차이로 인해 주차 녹화가 금새 종료되던 문제점 역시 출시 초기 발표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깨끗이 해결되었습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Lukas Blackbox

올란도 배터리의 실제 전압보다 블랙박스에서 측정되는 전압이 낮아 주차 녹화가 비정상적으로 빨리 종료되어 버리던 증상이었는데, '케이블 전압손실' 옵션를 0.4볼트로 설정해 두니 주차 녹화 기능 역시 정상적으로 작동하더군요.

 

루카스 LK-9300의 초기 리뷰에서 지적했던 둔감한 터치 스크린은 사용하면서 가장 아쉬운 부분입니다.

루카스 LK-9300 터치스크린위쪽 터치가 특히 곤혹스러운 LK-9300

감압식 터치스크린 특유의 둔감한 터치 덕분에 환경 설정을 할 때나 저장된 영상을 볼 때 의도치 않은 부분이 터치되는 불편함인데, 블랙박스의 터치스크린이란게 그리 자주 건드리게 되는 것은 아니다보니, 불편해도 그냥저냥 사용중입니다.

액정의 스크린번(Screen Burn) 증상

사실 둔감한 터치스크린 문제나 케이블 전압 손실 등의 문제는 꽤 오래전 올렸던 루카스 블랙박스 리뷰에서 언급한 바 있었던 얘기였으니 새삼스레 얘기할 문제는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와는 별개로, 루카스 LK-9300의 액정에 스크린번(번인, Burn In) 현상이 발생하여 글씨 자국이 남은 것을 발견했습니다.

 

밝은 낮, 혹은 액정에 주행 영상이 표시될 때는 몰랐는데 어두운 실내주차장에서 시동을 걸고 블랙박스에 전원이 들어오는 것을 보다가 액정 상단에 날짜와 요일 자국이 진하게 남아 있는 것을 발견한 것입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Lukas Blackbox루카스 블랙박스 액정의 번인 증상

 

2015년, 월, 일, 요일에 특히 진하게 자국이 남아 있었는데, 이런 자국은 블랙박스가 부팅된 후 표시되는 날짜가 범인인 듯 합니다.

특히 주행 중에는 블랙박스 상단에 날짜가, 중간에 GPS로 측정된 차량 속도가 표시되는데 날짜가 상시 고정되는 방식이다보니 이렇게 날짜의 흔적이 진하게 남아버렸네요.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Lukas Blackbox

 

사실 루카스 LK-9300의 LCD 설정 메뉴에는 화면보호기라는 메뉴가 있지만, 이 화면 보호기의 역할이란게 주행 영상을 끄고 날짜와 시간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이름은 '화면보호기'인데 화면보호기의 역할을 전혀 하지 못했는데요, 날짜를 같은 자리에 고정시키지 않고 좌/우로 천천히 스크롤 시켰다면 액정의 번인 현상을 조금이나마 늦출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2012/09/21 - 내가 화면 보호기를 쓰지 않는 이유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Lukas Blackbox

소통이 부족한 루카스 고객센터

블랙박스보다 훨씬 고가의, 스마트폰 액정도 1~2년이 지나면 번인 증상이 발생하기 마련이다보니(아몰레드 계열의 스마트폰 액정은 1년 조금 넘으면 상단 상태표시줄에 진한 자국이 남더군요) 블랙박스 액정 번인이 큰 이슈는 아니고, 사용하는데 치명적인 불편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런 문제보다는 루카스 블랙박스 제조사의 소통은 그리 원활하지 않은게 불편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용하는 제품에 대해 제조사와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소통하는 것을 즐기는 쪽이고 루카스 블랙박스를 사용하면서 느낀 불편한 점이나 개선 요청 사항들을 업체에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루카스 블랙박스 제조사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공개된 Q&A 게시판이 없고, 단지 1:1 묻고답하기라는 항목만 있습니다.

'1:1 묻고 답하기'라는 이름에서 볼 수 있듯, 질문을 보내면 거기에 대한 답변이 돌아오는 형식인 듯 싶은데 그나마 이런 비공개 쪽지 기능 역시 루카스 홈페이지에 가입하여 로그인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루카스 블랙박스 고객지원

저는 개선점을 업체에 전달하기 위해 회원가입까지 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다 루카스사에서 페이스북 채널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 역시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어 페이스북에 쪽지 형식으로 기능 개선에 관한 얘기들을 보냈습니다.

루카스 블랙박스 페이스북시시콜콜했던 피드백

제가 건의했던 내용은 영상에 저장되는 GPS 정보를 상시 녹화 영상에만 저장할 것이 아니라 이벤트 영상에도 함께 저장해 줄 것을 요청하는 것이었습니다.

상시 영상은 2~3일 정도 지나면 덧씌워지며 지워져 버리는터라 오래 저장되는 이벤트 영상에도 GPS 정보가 저장되었으면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전에 사용했던 파인뷰 블랙박스에서는 이미 지원되던 기능이라 구현이 어렵진 않을꺼라 생각했고 쪽지를 보낸 날 저녁, 루카스 페이스북 페이지의 관리자로 부터 추후 업데이트 될 계획이 있다는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루카스 블랙박스 페이스북

비록 '가까운 시점이 아니게 될 수도 있으나'라는 단서가 붙어 있긴 했지만 그래도 업데이트 계획이 있다고 하니 반가웠는데, 6개월 남짓 지난 현재 2~3번의 새 펌웨어가 발표되었지만 이 기능은 추가되지 않았습니다.

 

2~3달, 길어야 3~4달 정도면 '가까운 시점이 아니게'라는 조건은 충족시키지 싶었는데, 어느새 6개월이 훌쩍 지나고 보니 그냥 형식적인 답변이었구나 싶은 생각이 들고 더 이상 기능 개선에 대한 기대나 피드백은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 이후로 수많은 후속 기종이 나왔고, 그때마다 블랙박스 동호회 등을 통해 신제품 리뷰(홍보)는 열심히 하는 듯 싶은데, 정작 실사용자와의 소통은 크게 염두에 두고 있지 않아 아쉽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