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도 3열 트렁크 매트 사용 후기. 저렴하고 실용적인 PVC 합성고무 매트 추천

풀과 흙, 모래로 지저분한 1년차 올란도 트렁크

제가 올란도를 구입한지도 벌써 1년이 다 되어갑니다.

 

지난해 블로그 포스팅을 보니 7월 17일에 올란도를 인수하러 쉐보레 군산 출고장을 다녀 왔고, 이제 딱 이틀만 지나면 저희 집 올란도가 1살이 되는군요ㅎㅎ

 

2014/07/18 - 쉐보레 군산 출고장 방문, 올란도 직접 수령 후기. 올란도와의 첫 대면!

 

그동안 올란도와 함께 전국 이곳 저곳 다양한 캠핑장을 참 많이 돌아다녔네요.

 

트렁크는 물론이고 뒷좌석까지 짐이 꽉꽉 들어차던 아반떼XD에서 넓직한 올란도로 바꾸고 나니 또 다른 세상이었지만, 이제 캠핑짐도 많이 늘었습니다.

 

그나마 올란도는 널널하게 대충 밀어 넣어도 전부 실을 수 있는걸 보면, 2열과 3열을 접어 만드는 트렁크 공간은 참 매력적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캠핑짐을 싣고 내리고 하면서 트렁크에 참 많은 것들이 쌓였습니다.

쉐보레 올란도 3열 트렁크

 

캠핑용품들을 올리고 쌓다보니 올란도 트렁크에는 마른 풀조각, 흙과 모래 알갱이 등이 잔뜩 쌓여 있습니다.

올란도 2열과 3열 좌석의 등쪽 커버(눕히면 바닥 커버)는 속에 MDF로 짐작되는 나무 판자가 있고, 겉부분는 직물이 씌워져(코팅되어) 있습니다.

이 섬유는 깨끗할 때는 보들보들하니 좋지만 흙먼지나 모래가 섬유 사이사이로 스며들어 청소하기가 여간 번거로운게 아닙니다.

쉐보레 올란도 3열 트렁크1년동안 캠핑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은 올란도의 트렁크

 

처음에는 넓은 접착 테이프를 이용해 청소해 볼까 싶었는데, 까실까실한 섬유 사이사이에 풀이나 흙, 모래가 들어가 있는 상황이다보니 접착 테이프는 전혀 효과가 없더군요.

섬유만 쩍쩍 달라 붙었다가 떨어지며 접착 테이프에 묻어나오는 흙먼지는 극히 적은 편입니다.

자동차 직물 커버 청소접착 테이프는 전혀 힘을 쓰지 못하는 직물 커버

 

결국 진공 청소기와 청소용 솔이 달린 노즐을 이용하는 원시적인(!) 방법으로 청소를 했습니다.

청소솔이 달린 진공청소기 노즐을 따로 떼어 직물 커버 위를 쓱쓱 문지르는 것과 동시에 진공 청소기 노즐을 갖다 대 떠오르는 이물질을 빨아들이는 방법입니다.

자동차 직물 시트 청소청소용 솔로 밀면서 진공 청소기로 흡입

 

예전 아반떼 XD 역시 직물 시트였는데, 어느 날 실내 청소를 하다가 직물 시트를 툭툭 두드려본 뒤 직물 시트 속에 촘촘히 박혀 있는 먼지의 양이 엄청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때도 청소솔이 달린 노즐로 직물 시트를 긁어 올리며 진공청소기의 노즐을 들이대서 먼지를 빨아들이는 방법으로 청소를 했는데, 청소 후 진공 청소기 먼지통에 들어 있는 먼지의 양에 경악했던 기억이 나는군요.

2012/08/28 - 자동차 직물 시트 청소, 상상 초월하는 미세 먼지에 경악

자동차 직물 시트 청소엄청난 먼지가 박혀 있던 아반떼 XD의 직물 시트 청소

어쨌든 2002년식 아반떼XD의 직물 시트 청소 당시 먼지는 정말 대단했고, 뒷좌석은 아예 떼어 내서 차 밖으로 끄집어 내어 먼지를 털어댔던, 그런 추억도 있습니다.

2012/05/08 - 풍절음 잡으려다 사람잡겠네 - 아반떼 XD 윈폴2 설치 DIY

 

다시 올란도 뒷 트렁크로 돌아와서, 올란도의 트렁크 바닥은 아반떼 XD의 직물 시트 커버보다는 덜 촘촘한 재질입니다.

덕분에 진공청소기의 솔을 이용해 쓱쓱 긁으면서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이니, 시간과 힘은 들지만 적당히(!) 깨끗한 모습을 회복했습니다.

자동차 직물 시트 청소

올란도 3열 트렁크 매트, 믿고 주문한 PVC 합성고무 매트

캠핑짐을 자주 싣는 만큼 트렁크에 흙 먼지가 올라타는건 쉬운데, 청소하는건 쉽지 않습니다.

무려 1년만에 진공청소기와 청소솔로 깨끗이 청소하고 나니, 올란도 3열 트렁크에 뭔가 깔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 배송비 포함 16000원 정도로 저렴한 올란도 3열 트렁크 매트를 주문했습니다.

PVC 합성고무 매트 자동차 매트

돌돌 말려 배송된 올란도 3열 트렁크 매트를 풀어보니 단순한 정사각형 모양이지만 그래도 올란도의 트렁크에 맞춤 재단된 제품으로 한 쪽 모서리가 둥글게 재단되어 있었습니다.

 

이런 트렁크 매트는 'PVC 합성고무 매트'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실 시중에서 판매되는 트렁크 매트는 재질에 따라 가격대가 무척 다양한데, 제일 저렴한 축에 속하는 PVC 합성고무 매트를 선택했던 것은, 이미 아반떼XD의 매트로 만족하고 사용했던 재질이기 때문입니다.

PVC 합성고무 매트 자동차 매트아반떼 XD에서도 애용했던 PVC 합성고무 매트

아반떼 XD를 처음 인수했을 때 깔려 있던 순정 직물 매트는 10년 가까운 시간동안 한 번도 청소를 하지 않은 듯 먼지와 냄새가 엄청나게 심한 상태더군요.

더러운 직물 매트를 당장 버리고, 인터넷에서 PVC 합성고무 매트를 주문했는데, 운전석, 조수석, 뒷좌석 세트가 15000원 남짓한 저렴한 가격임에도 수 년간 만족하며 사용했습니다.

 

요즘 자동차 매트의 주류라 할 수 있는 벌집 매트 등에 비하면 먼지를 포집하는 능력은 없지만, 직물 매트처럼 먼지를 빨아들이지도 않고 물이 스며들지 않는 재질입니다.

조금 더러울 때는 매트를 꺼내 툭툭 털어고, 많이 더러워지면 물과 세제로 닦으면 새 것처럼 깨끗해집니다.

PVC 합성고무 매트 자동차 매트연중 행사로 기억되는 매트 물청소

 

어쨌든 PVC 합성고무 매트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여 아반떼 XD를 중고 매매업자에게 넘길 때까지 잘 사용했고, 올란도의 트렁크 매트 역시 같은 재질로 주문했습니다.

이미 사용해 본 경험이 있어서인지 몰라도 익숙한 재질, 익숙한 빨간 테두리(테두리 색상은 선택)의 트렁크 매트입니다.

PVC 합성고무 매트 자동차 매트

제가 구입한 PVC 합성고무 매트가 단순히 엠보싱 무늬만 들어 있는 반면, 광택있는 카본 매트도 있었지만 저는 예전에 사용했던 것과 같은 재질의 PVC 합성고무 매트로 선택했습니다.

올란도의 3열 좌석을 접어 만든 트렁크에 깔아 쓰는 트렁크 매트이다보니 사이즈가 꽤 큰 편이고 돌돌 말았을 때의 무게 역시 2.5kg 남짓, 생각보다 꽤 묵직합니다.

 

PVC 합성고무 매트의 뒷면에는 오돌도돌한 돌기가 있어 깔았을 때 쉽게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트렁크 매트가 아닌, 좌석용 매트의 경우 바닥에 벨크로가 부착된 제품도 있는데, 트렁크 매트로 사용할 제품이라면 벨크로는 굳이 필요없을 듯 합니다.

PVC 합성고무 매트 자동차 매트벨크로 없이도 움직이지 않음

 

청소가 끝난 올란도 3열 트렁크에 PVC 합성고무 매트를 깔아봤습니다.

설치한 직후라 길이 들지 않아 모서리 부분이 조금 떠 있지만, 직접 봤을 때의 느낌은 꽤 깔끔합니다.

PVC 합성고무 매트 자동차 매트

 

올란도 트렁크 왼쪽에는 작은 물품들을 보관하는 포켓이 있는데, 이 포켓은 가리지 않도록 재단되어 있습니다.

PVC 합성고무 매트 자동차 매트

 

저는 올란도에 달려 있는 순정 고리에 순정 그물망을 구입해 사용중입니다.

올란도에 트렁크 매트를 깔고 그물망 고리를 펼치면 간섭이 생기지 않을까 살짝 염려했는데, 별다른 간섭 없이 트렁크 매트를 잡아주는 형태로 고정되는군요.

2014/09/20 - 올란도 배터리 커버와 트렁크 그물 설치 DIY. 쉐보레 순정부품을 구입해 채우는 아쉬움

PVC 합성고무 매트 자동차 매트

 

이렇게 올란도 3열 트렁크 매트의 설치를 완료했고, 트렁크 그물까지 모두 설치했습니다.

PVC 합성고무 매트 자동차 매트

 

올란도 트렁크 그물 안에 자잘한 것들을 잘 우겨(?) 넣고, 2열 좌석을 세우니 예전보다 훨씬 깔끔해진 모습입니다.

PVC 합성고무 매트 자동차 매트

'PVC 합성고무 매트'라는 재료 이름을 보면 왠지 독한 고무 냄새가 풍기지 않을까 싶지만, 아반떼 XD 용으로 구입했던 제품이나 이번 제품까지 냄새는 거의 나지 않았고, 제품을 받은 날 바로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트렁크 매트로 벌집 매트를 많이 쓰는 것 같은데, 캠핑 용품 같이 무거운 짐을 싣는 트렁크 매트로는 적당치 않아 보입니다.

 

사실 이 트렁크 매트를 주문하던 날, 올란도 순정 매트를 대신할 벌집 매트도 함께 주문해서 설치했고, 벌집 매트와 이 PVC 합성고무 매트를 비교해 본 결과 트렁크 매트로는 가격이나 성능 모두(!) PVC 합성고무 매트의 완승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얘기는 올란도 실내용 벌집 매트 리뷰에서 다룰텐데, 벌집 매트를 좀 더 사용해보고, 자료 사진을 더 많이 찍은 뒤 리뷰하겠습니다.

 

본 리뷰는 제품 제조사, 혹은 판매 업체의 지원을 받지 않고
제품을 직접 구입하여 사용 후 작성한 후기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