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종류를 바꾸는 레지스트리 설정 방법. 윈도우의 한영, 한자 키 변경 방법은?

윈도우 장치관리자에서 키보드 설정을 바꿀 수 없는 경우

지난 포스팅에서 윈도우 장치관리자에서 키보드 종류 설정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2015/05/23 - 한영 변환키를 SHIFT+SPACE로 바꾸는 방법. 영문 키보드에서 한영 변환키 설정법

 

사실 키보드에 별도의 한영 변환키가 있다면, 설정에 손대지 않고 그냥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SHIFT+SPACE 키를 한영 변환키로 사용하거나, 영문 버전의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 중이거나, 혹은 외국에서 노트북을 구입한 경우와 같이 한영 변환키가 없는 환경에서 한글을 이용하려면 별도의 키보드 설정을 해야 합니다.

 

국내에서 구입한 노트북이라도 HP, 레노버와 같은 다국적 기업 제품은 오른쪽 ALT키에 한영, 오른쪽 CTRL키에 한자가 함께 인쇄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키보드 자체를 나라별로 따로 제조하는 것이 어려우니 키 캡에 인쇄만 다르게 한 것으로, 실제로는 영문 키보드나 마찬가지입니다.

노트북 키보드 영문 키보드외산 노트북은 대부분 영문 키보드에 한글만 추가 인쇄한 형태

 

어제 윈도우 장치 관리자에서 키보드 설정하는 방법을 다루었지만 '컴퓨터에 따라' 장치 관리자에서 키보드 설정을 바꿀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윈도우 설치 단계에서 부터 USB 키보드를 연결한 상태로 설치한 경우, 장치 관리자에 [HID 키보드]만 표시되어 있고 키보드 종류 2, 혹은 종류 3으로 바꿀 수 없는 경우가 그것입니다.

윈도우 장치관리자 키보드 설정

이렇게 장치 관리자에서 키보드 종류를 바꿀 수 없는 경우라면 레지스트리 설정을 직접 변경해 키보드 종류를 바꿀 수 있습니다.

 

저는 마이크로소프트 어고노믹 4000 키보드(USB 방식)를 사용할 때, 장치 관리자에서 키보드 설정을 바꿀 수 없었던 것을 경험했고, 레지스트리 설정 변경을 통해 키보드 종류를 바꾸곤 했습니다.

레지스트리 설정을 통해 키보드 종류를 바꾸는 방법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해 키보드 설정을 바꾸기 위해 일단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윈도우 키]+[R]을 동시에 눌러 [실행] 항목을 띄운 뒤 [열기] 창에 regedit 를 입력하고 엔터, 혹은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regedit

 

키보드 종류와 관련된 레지스트리 정보는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i8042prt\Parameters 항목에 담겨 있습니다.

먼저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왼쪽 목록에서 HKEY_LOCAL_MACHINE, SYSTEM, CurrentControlSet, Services 항목의 화살표를 차례로 클릭해 열어줍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키보드 설정

 

CurrentControlSet 항목에서 i8042prt\Parameters 항목을 다시 열어줍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키보드 설정

 

i8042prt\Parameters 항목에서 바꿀 항목은 [LayerDriver KOR]과 [OverrideKeyboardSubtype]항목입니다.

화면은 PC/AT 101키 호환 키보드/USB 키보드(종류 3)으로 설정된 상태입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키보드 설정

 

아래 표를 참조하여 [LayerDriver KOR]과 [OverrideKeyboardSubtype]항목의 값을 바꿔주면 키보드 종류 및 한영 변환키, 한자 변환키를 바꿀 수 있습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i8042prt\Parameters 설정 값

키보드 종류 LayerDriver
KOR
Override
Keyboard
Subtype
Override
Keyboard
Identifier

한영 키

한자 키
PC/AT 101키 호환 키보드/
USB 키보드(종류 1)
kbd101a.dll 3 PCAT_101AKEY 오른쪽 ALT 오른쪽 CTRL
PC/AT 101키 호환 키보드/
USB 키보드(종류 2)
kbd101b.dll 4 PCAT_101BKEY 오른쪽 CTRL 오른쪽 ALT
PC/AT 101키 호환 키보드/
USB 키보드(종류 3)
kbd101c.dll 5 PCAT_101CKEY SHIFT+SPACE CTRL+SPACE
한국어 103/106 키 USB 키보드 kbd103.dll 6 PCAT_103KEY 한영키 한자키

 

먼저 LayerDriver KOR 항목을 더블클릭한 후 [값 데이터] 항목을 입력합니다.

화면의 값 데이터 항목에 kbd101c.dll이 입력되어 있는데, 위의 표에서 비교해 보면 kbd101c.dll은 키보드 종류 3임을 알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키보드 설정

 

OverrideKeyboardSubtype 항목을 더블 클릭하여 바꾸려는 키보드 설정에 맞는 값을 입력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키보드 설정

추가로, OverrideKeyboardIdentifier 항목의 값데이터도 바꿔주는데, 이 항목의 값은 바꾸지 않더라도 실제 키보드 작동과는 관련이 없지만 그래도 깔끔하게 바꿔주면 좋습니다.

 

이렇게 원하는 키보드 종류를 설정한 후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종료하고, 윈도우를 재부팅 하면 바뀐 키보드 설정이 바뀌어 한영 변환키, 한자 변환키를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컴퓨터에 USB 키보드를 연결하면 Windows에서 올바른 자판 배열을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의 참고 자료

101키, 103키, 104키, 106키? - 키보드의 구분

키보드 설정을 바꾸기 위해 장치관리자에 들어와 보면 생각보다 많은 종류의 키보드가 있습니다.

그리 중요한 사항은 아니지만, 각각의 키보드가 무엇을 기준으로 구분 되는지 궁금한 분을 위해 간단히 살펴보면,

키보드 종류와 뜻

 

101키보드와 104키는 영문 키보드로, 101키에 2개의 윈도우 키와 메뉴키가 더한 키보드가 104 키보드입니다.

103 키보드는 101키보드에 한영 변환키와 한자키를 더한 한글 키보드이며, 106키보드는 103키보드에 2개의 윈도우키와 메뉴키가 더해진 형태입니다.

106키보드 103키보드위쪽이 106키보드, 아래쪽이 104키보드

요즘은 일반 키보드들도 다양한 기능키를 갖춘 것들이 많아 101키보드, 103 키보드와 같이 키 숫자로 분류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지만, 키보드의 기본은 이렇다고 알아두면 좋을 듯 싶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